빵과 음료/복음칼럼

한없는 사랑 365 / 131 죄에 대해 죽다

Hernhut 2024. 7. 18. 20:03

성경

 

 

이와 같이 너희 또한 너희 자신이 죄를 향해서는 참으로 죽어 있으나,
하나님을 향해서는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를 통하여 살아 있는 것으로 여길지어다.
— 로마서 6:11

 

 

스터디

 

내가 처음 사역을 시작했을 때, 나는 어느 교단의 교회에서 부목사로 섬겼다. 내가 목회 훈련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담임목사는 나에게 장례식 집례 방법을 가르치고 싶어했다. 나를 가르치기 위해 장례식이 끝난 후 나를 장례식장에 데려가서 내가 예민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게 해 주었다.

 

특히 한 장례식은 결코 잊지 못할 체험이었다. 사실 지금도 나는 그 일을 마음의 눈으로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다. 사고로 아들을 비극적으로 잃은 구원받지 못한 가족의 장례식이었다. 그 방 안의 슬픔과 회한은 칼로 베일 만큼 짙었다. 아마도 믿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 찬 장례식보다 더 슬픈 것은 없을 것이다. 그들은 희망이 없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면 그 희망의 부족이 그들을 압도하기 때문에 참으로 재앙이다. 그러나 그러한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그것을 사회하라는 요청을 받는 것이다!

 

어머니가 마지막으로 아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관으로 다가갔을 때, 나는 어머니가 그 시체를 안고 관 속으로 기어들어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녀는 너무 슬픔에 잠겨서 그 시체를 꼭 움켜쥐고 “말해 봐! 나에게 말을 걸어봐! 나를 이대로 두지 마!” 장의사들은 그녀를 관에서 끌어내고 그녀와 나머지 가족들을 장례식을 위해 묘지로 데려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리무진까지 그녀를 데려가야 했다.

 

그 초기 체험은 내 기억 속에 영원히 새겨져 있다. 어머니가 아들의 시신을 품에 안고 마지막으로 한 번만 얘기해 달라고 애원하던 그 안타까운 광경을 나는 한 번도 잊을 수 없다. 하지만 그 몸은 그녀에게 말을 걸지 않을 것이었다. 그는 죽었다. 그 관 속에 누워 있던 빈 껍질은 한때 살았지만 지금은 사라진 한 남자의 사망하고, 기한이 지나고, 완성된 그림자였다. 심장 박동도 없었고, 폐에 숨도 쉬지 않았으며, 손목에 감지할 수 있는 맥박도 없었다. 그 남자의 삶을 위해 시계는 작동을 멈추었고, 시계를 다시 돌려서 다시 움직이게 할 수는 없었다. 그것은 "완료된 거래"였다. 이 사람의 수명이 다했다. 어머니가 아들의 생명력 없는 가슴을 두드려도 깨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날 묘지에 제사를 지내러 차를 몰고 가는 동안, 그날 아침 장례식장에서 보았던 모든 것들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특히 죽음의 영속성과 죽은 몸에서는 아무런 반응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이 내 마음 속에 남아 있었다. 나는 그 슬픔에 잠긴 어머니가 어떻게 그 시체가 반응하도록 애썼는지 생각했다. 그러나 시체는 죽었기 때문에 아무런 반응도 하지 못했다. 이 모든 시나리오를 묵상하는 동안 성령님께서 로마서 6:11부터 내 마음에 말씀하시기 시작했다.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을 대하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그것은 얼마나 영광스러운 생각인가! 우리의 옛 사람은 십자가에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인해 죄에 대해 “죽었다”!

 

나는 묘지 예배를 마치고 집에 오자마자 헬라어 사전에서 “죽은”이라는 단어를 찾아보았다. 예상대로 그것은 헬라어로 시체를 뜻하는 네크로스nekros였다. 즉, 심장박동도 없고, 폐에 숨도 없고, 손목에 맥박도 느낄 수 없는 죽은 몸이었다. 아무리 큰 소리를 지르고, 잡아당기고, 가슴을 두드려도 생명이 다 되었기 때문에 반응이나 반응을 얻을 수 없다. 그 생명이 멈췄다. 하나님의 마음 속에서 우리는 과거와 한때 우리 삶을 지배했던 죄의 충동에 대해 얼마나 죽은 존재인지를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생각으로는 우리의 예전 모습은 결코 부활할 수 없다.

 

헬라어 본문에 따르면, 로마서 6:11의 일부는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 죽은 자로 여기라”고 번역할 수 있다. 즉, 죄가 행동하려고 하면 죄가 우리를 지배할 수 없다는 점을 계속해서 상기시켜야 한다. 킹제임스 성경에 사용된 “계산하다”라는 단어는 헬라어 로기드조마이logidzomai로, 셈하다, 고려하다, 생각하다라는 뜻이다. 바울은 현재 명령형 경우에 이 단어를 사용했다. 이는 지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명령임을 의미한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우리는 우리의 옛 사람, 즉 그리스도 이전에 존재했던 인격을 생명이 없는 시체처럼 생명이 없는 존재로 계속 여기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것은 죽은 것만큼이나 죽은 것이다. 이는 당신이 예전의 당신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한때 살았던 그 사람은 죽었고 생명이 없으며 사라져 하나님의 마음 속에 영원히 묻혀 있다. 이것은 당신이 이전의 정체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당신의 옛 정체성이 죽었다면, 지금 당신은 누구인가? 로마서 6:11은 당신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살아 있는 자”라고 말한다. “살아있다”라는 단어는 헬라어 자오zao의 현재 능동분사인 조온타스zoontas다. 자오zao가 조온타zoonta가 되면 단순히 생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넘치는 생명, 솟아오르는 생명, 풍성한 생명을 의미한다! 그야말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자의 모습이다. 그리고 그것이 분사이기 때문에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당신이 영원히 누구인지를 의미한다!

 

이 넘치는 생명은 그분 안에 있는 영원한 상태다! 우리의 옛 정체성은 반전되지 않는다. 우리가 죄에 대하여 죽었을 때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살리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영원히 살아 있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정체성을 가진 새로운 개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다!

 

헬라어 어휘집을 덮고 공부를 잠시 멈추었을 때 나는 생각했다. 와, 장례식 체험에서 벗어나기엔 정말 대단한 일이구나! 그리고 솔직히 말해서, 나는 그 장례식이 일어난 이후로 지난 수십 년 동안 그 일에서 뭔가를 얻어 왔다! 옛 사람은 죽었고 완전히 새롭게 창조된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 이르렀다고 선언하는 로마서 6:11의 계시를 모두 다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친구여, 그게 사실이다!

 

과거의 당신은 지금의 당신이 아니다. 오늘 당신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며, 예수님께서 당신을 만드신 사람이 당신의 영원히 새로운 정체성이 되었다! 지금은 “아멘!”을 외치기 좋은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