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1 나를 기분 상하게 했어?

Hernhut 2024. 7. 24. 21:24
그때에 그분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들이 일어나지 않을 수는 없으나,
그것들을 일어나게 하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누가복음 17:1

 

 

나는 사역하고 여행하면서 적의 가장 치명적이고 기만적인 함정 중 하나를 목격할 수 있었다. 그것은 수많은 그리스도인을 투옥하고, 관계를 끊고, 우리 사이의 기존 위반을 확대한다. 그것은 공격의 함정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삶에 죄로 인한 상처와 아픔 때문에 자신의 소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장애가 있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방해를 받는다. 그들에게 상처를 준 사람은 대개 동료 성도다. 이로 인해 범죄가 배신처럼 느껴지게 된다. 시편 55:12-14에서 다윗은 이렇게 탄식한다. “이는 나를 모욕한 자가 원수가 아니었기 때문이니, 그러하였더라면 내가 참을 수 있었으리라. 나를 대적하여 자기를 높인 자가 나를 미워한 것도 아니었으니, 그러하였더라면 내가 그를 피하여 자신을 숨겼으리로다. 오직 그것은, 곧 너였으니 나와 동등한 자요, 나의 안내자요, 내가 아는 자로다. 우리가 함께 다정히 의논하고 동행하여 하나님의 집으로 걸어갔었도다.”

 

그들은 우리와 함께 앉아서 노래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고, 아니면 설교를 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우리는 휴일을 보내고, 사교 행사에 참석하고, 사무실을 공유한다. 아니면 더 가까울 수도 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털어놓고, 옆에서 잠을 잔다. 관계가 가까울수록 범죄는 더욱 심각해진다! 한때 친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큰 증오심을 발견하게 된다.

 

변호사들은 가장 악독한 사건이 이혼 법원에 있다고 말할 것이다. 언론은 절박한 가족 구성원에 의한 가정에서의 살인 사건을 끊임없이 보도한다. 우리가 사랑을 주고받는 법을 배우는 보호, 공급, 성장의 안식처가 되어야 하는 가정은 종종 우리 고통의 뿌리다. 역사를 보면 가장 피비린내 나는 전쟁은 형제 대 형제, 아들 대 아버지, 아버지 대 아들 등의 내전이었다.

 

아무리 복잡하거나 단순하더라도 죄의 가능성은 관계의 목록만큼 끝이 없다. 이 진실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당신이 아끼는 사람들만이 당신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당신은 그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기대한다. 결국 당신은 그들에게 자신을 더 많이 주었다. 기대치가 높을수록 하락 폭도 커진다.

 

이기심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오늘날 남성과 여성은 주변 사람들의 방치와 상처에 대해 스스로를 돌보고 있다. 이것은 우리를 놀라게 해서는 안 된다. 성경은 마지막 날에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할 것이라고 매우 분명하게 말한다(디모데후서 3:2). 우리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이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바울은 교회 밖의 사람들을 언급한 것이 아니다. 그는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상처받고 아파하고 괴로워한다. 그들은 기분이 상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사탄의 함정에 빠졌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우리 잘못인가? 예수님은 이 세상에 살면서 마음이 상할 기회가 없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셨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도는 그런 일이 일어날 때 충격을 받고 당황하며 놀랐다. 우리는 잘못을 당한 유일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반응은 우리를 쓴 뿌리에 취약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우리의 대응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우리는 범죄에 대비하고 무장해야 한다.

 

기만적인 함정

 

누가복음 17:1에 나오는 “실족하게 하다”의 헬라어는 스칸달론skandalon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단어는 원래 미끼가 부착된 함정 부분을 가리켰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누군가의 길에 함정을 놓는 것을 의미한다. 신약성경에서는 원수가 사용하는 함정을 자주 묘사한다. 죄는 사람들을 사로잡기 위한 마귀의 도구다. 바울은 어린 디모데에게 이렇게 지시했다.

 

주의 종은 반드시 다투지 말아야 하며, 오직 모든 사람들에게 부드럽고 가르치기를 잘하며 인내하고 온유한 가운데 스스로 반대하는 자들을 일깨워주어야 하나니, 혹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인정하게 하실까 함이며, 또 이것은 마귀의 뜻대로 마귀에게 사로잡힌 자들이 마귀의 올무로부터 벗어나 자기들을 되찾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후서 2:24–26

 

다투거나 반대하는 사람은 함정에 빠지고 마귀의 뜻을 행하도록 갇힌 자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들이 자신들이 포로로 잡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탕자와 같이 그들은 그들의 참된 상태를 깨달아 스스로 돌아서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맑은 물이 아닌 쓴 물을 뿜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사람이 속임을 당하면 자기가 옳지 않더라도 자신이 옳다고 믿는다.

 

시나리오가 어떠하든, 우리는 모든 불쾌한 사람들을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 또는 (2)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믿는 사람이다. 두 번째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온 마음을 다해 믿는다. 종종 그들의 결론은 부정확한 정보로부터 도출된다. 또는 그들의 정보는 정확하지만, 결론은 왜곡되어 있다. 어느 쪽이든 그들은 상처를 입었고 그들의 이해력은 어두워졌다. 그들은 가정, 겉모습, 소문으로 판단한다.

 

마음의 실제 상태

 

적이 사람을 감정이 상한 상태에 두는 한 가지 방법은 교만으로 위장하여 범죄를 숨기는 것이다. 교만은 당신이 당신의 진정한 상태를 인정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

 

한번은 두 명의 목사에게 심한 상처를 받은 적이 있다. 사람들은 “그들이 당신에게 이런 짓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아요. 안 다쳤어요?”라고 물었다. 나는 재빨리 “아니요, 괜찮아요. 나 안 다쳤어요.”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이 나쁜 일임을 알았기에 이를 부정하고 억눌렀다. 나는 그렇지 않다고 스스로 확신했지만 실제로는 그랬다. 교만은 내 마음의 진정한 상태를 가렸다.

 

교만은 진실을 다루지 못하게 만든다. 그것은 당신의 비전을 왜곡한다. 모든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면 결코 변하지 않는다. 교만은 마음을 완고하게 하고 총명한 눈을 어둡게 한다. 그것은 당신을 자유롭게 할 마음의 변화, 즉 회개를 막는다(디모데후서 2:24-26).

 

자존심은 자신을 희생자로 여기게 만든다. 당신의 태도는 다음과 같다. “나는 학대받았고 잘못 판단되었다. 그러므로 내 행동은 정당하다.” 당신은 자신이 결백하고 거짓 비난을 받았다고 믿기 때문에 용서하기를 주저한다. 당신의 진정한 마음 상태는 당신에게 숨겨져 있을지라도 하나님께는 숨겨지지 않는다.

 

당신이 학대를 받았다고 해서 죄를 계속할 권한은 없다. 두 가지 잘못이 옳다고는 할 수 없다!

 

치료법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먼저 그들이 어떻게 부자이고 부요하고 부족한 것이 없는지 말씀하신 후, 그들의 실제 상태인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폭로하셨다(요한계시록 3:14-20). 그들은 재정적 힘을 영적인 힘으로 착각했다. 교만은 그들의 실제 상태를 숨겼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이런 식이다. 내가 그 목회자들에 대해 갖고 있는 원한을 볼 수 없었던 것처럼 그들도 그들의 마음의 진정한 상태를 보지 못한다. 나는 상처받지 않았다고 스스로 확신했다. 예수님은 라오디게아 교인들에게 그들의 속임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금을 사서 그들의 실제 상태를 보라.

 

하나님의 금을 사라.

 

속임에서 벗어나기 위한 예수님의 첫 번째 지시는 “나에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라”(요한계시록 3:18)는 것이었다.

 

정련된 금은 부드럽고 유연하며 부식이나 기타 물질이 없다. 금이 다른 금속(구리, 철, 니켈 등)과 혼합되면 단단해지고 유연성이 떨어지며 부식성이 높아진다. 이 혼합물을 합금이라고 한다.

 

이물질의 비율이 높을수록 금은 더 단단해진다. 반대로, 합금 비율이 낮을수록 더 부드럽고 유연하다.

 

즉시 우리는 유사한 단어를 생각하게 된다. 순수한 마음은 순금과 같아서 부드럽고 온유하고 유연하다. 히브리서 3:13은 죄의 유혹으로 마음이 완악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우리가 범죄를 처리하지 않으면, 그것은 쓰라림, 분노, 원망과 같은 죄의 열매를 더 많이 맺게 될 것이다. 합금이 금을 굳게 하는 것처럼 이 첨가된 물질은 우리의 마음을 굳건하게 한다. 이로 인해 유연함이 감소하거나 제거되어 감도가 손실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능력이 방해를 받는다. 보는 우리의 정확성이 어두워졌다. 이것은 기만이 완벽하게 설정된 것이다.

 

금을 정제하는 첫 번째 단계는 금을 분말로 갈아서 플럭스라는 물질과 혼합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혼합물을 용광로에 넣고 강한 열로 녹인다. 합금과 불순물은 플럭스에 끌려 표면으로 올라갑니다. 더 무거운 금은 바닥에 남게 된다. 그런 다음 불순물이나 다른 금속(구리, 철, 아연과 플럭스 결합)이 제거되어 더 순수한 금속이 생성된다.

 

이제 하나님께서 뭐라고 말씀하시는지 보라.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연단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너를 고난의 풀무에서 시험하였노라 —이사야 48:1

 

그리고 다른 성경구절을 보라.

 

 

이로 말미암아 너희가 크게 기뻐하나 이제 여러 가지 시련으로 인하여 필요하면 잠시 근심하게 되나니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존귀와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베드로전서 1:6, 7

 

하나님은 고난과 시련과 환난으로 연단하신다. 그 열은 우리 삶에 있는 하나님의 성품에서 용서하지 못함, 다툼, 비통함, 분노, 시기 등과 같은 불순물을 분리시킨다.

 

시련과 고난의 열기가 없는 곳에는 죄가 쉽게 숨어 있다. 번영과 성공의 시대에는 악한 사람이라도 친절하고 관대해 보일 것이다. 그러나 시련의 열기 속에서 불순물이 표면으로 드러난다.

 

살면서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극심한 시련을 겪었던 때가 있었다. 나는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무례하고 가혹하게 대했다. 가족과 친구들이 나를 피하기 시작했다.

 

나는 주님께 부르짖었다. “이 모든 분노는 어디서 오는 것입니까? 예전에는 여기에 없었어요!”

 

주님은 “얘야, 금을 불에 녹이면 불순물이 떠오른다”라고 대답하셨다. 그런 다음 그분은 내 인생을 변화시킨 질문을 했다. “금을 불에 넣기 전에 금 안에 불순물이 보이나?”

 

“아니요.” 나는 대답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들이 거기에 없었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시련의 불이 너에게 닥쳤을 때 이러한 불순물이 표면으로 나타났다. 비록 너희에게는 숨겨져 있었지만, 나에게는 항상 보였다. 이제 당신은 당신의 미래를 결정할 선택을 하게 되었다. 화를 내며 아내, 친구, 목사, 그리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비난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 죄의 찌끼를 보고 회개하고 용서를 받을 수도 있다”라고 말씀하셨다.

 

당신의 실제 상태를 확인하라.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정확하게 보는 능력이 속임에서 벗어나는 또 다른 열쇠라고 말씀하셨다. 종종 우리는 기분이 상할 때 자신을 피해자로 여기고 우리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비난한다. 우리는 우리의 괴로움, 용서하지 못함, 분노, 시기, 원한이 표면화될 때 이를 정당화한다. 때때로 우리는 우리에게 상처를 준 다른 사람을 상기시키는 사람들을 원망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예수님은 “안약을 네 눈에 발라서 보게 하라”(요한계시록 3:18)고 권고하셨다. 무엇이 보이나? 당신의 실제 상태가 무엇인가! 그것이 예수님께서 다음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열심을 내어 회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일을 그만둬야 회개할 것이다.

 

남을 비난하고 자신의 입장을 옹호할 때 우리는 눈이 멀게 된다. 우리는 자신의 눈에 들보가 있을 때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제거하려고 애쓰고 있다. 우리에게 자유를 가져다주는 것은 진리의 계시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에게 우리의 죄를 보여주실 때다.

 

그분은 항상 우리와 분리된 것처럼 보이는 방식으로 일을 하신다.

 

이는 정죄가 아니라 확신을 가져온다.

 

나는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이 당신의 이해의 눈을 밝혀 당신의 참된 상태를 보고, 당신이 품고 있는 어떤 죄에서도 자유로워지기를 기도한다. 교만 때문에 보고 회개하는 일을 방해하지 마라.

 

기분이 상한 그리스도인은

생명을 앗아가지만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놓아줄 수 없는 사람이다.

 

나의 친구는 20년 전, 결혼 20년 만에 아내는 “더 이상 행복하지 않다”는 이유로 집을 나갔다. 그는 완전히 망연자실했다. 그의 아내가 떠나면서 겪은 상처, 버림, 거절을 극복하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는 그녀를 용서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도움을 구했고, 진심으로 용서했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마음속에 상처를 안고 있어서 극복할 수 없었다. 그녀를 볼 때마다 너무 괴로웠다. 어느 날 성령께서는 그녀에게 감동을 주시어 이런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용서해 달라고 요청하게 하셨다.

 

그들은 20년 만에 처음으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들은 진심으로 내가 치유되어 자유함을 받았다고 믿는다! 오랫동안 그들은 그들을 속박해 왔던 이 속박의 멍에에서 해방시켜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렸다.

'미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나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0) 2024.07.25
#2. 대규모 공격  (3) 2024.07.25
서문  (2) 2024.07.24
「미끼」의 목차  (1) 2024.07.23
「미끼」  (0)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