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3 나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Hernhut 2024. 7. 25. 20:41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마소서. 왜냐하면,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그러나 당신들에 대해 말하자면, 당신들은 나를 대적하여 악을 생각하였으나, 오히려 하나님은 그것을 선한 것이 되도록 계획하시고 이루어지게 하셔서 이날과 같이 많은 사람을 구원하여 살게 하셨나이다. —창세기 50:19, 20

 

첫 번째 장에서 우리는 모든 불쾌한 사람들을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했다. (1) 실제로 학대를 받은 사람과 (2) 자신이 학대를 당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사람이다. 이번 장에서는 이 첫 번째 범주를 다루고 싶다.

 

질문부터 시작해 보겠다. 만약 당신이 진심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 기분을 상하게 할 권리가 있는가? 그 대답으로, 야곱이 총애했던 아들 요셉의 삶을 살펴 보겠다(창세기 37:1-48:22)

 

꿈은 악몽이 되다

 

요셉은 야곱의 열한 번째 아들이었다. 그는 그의 아버지가 그를 사랑하고 그에게 채색옷을 입혀 주었으므로 형들에게 멸시를 받았다. 하나님은 요셉에게 두 가지 꿈을 주셨다. 처음에 그는 들판에 묶인 곡식단을 보았다. 그의 곡식단은 일어서서 똑바로 서 있었고 그의 형제들의 곡식단은 요셉의 곡식단에 절했다. 두 번째 꿈에서는 해와 달과 열한 별(그의 아버지와 어머니와 형제들을 상징함)이 자기에게 절하는 것을 보았다. 그가 이 꿈을 그의 형제들에게 말하였을 때, 말할 필요도 없이 그들은 그의 열정에 동참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를 더욱 미워했다.

 

얼마 후에 그의 형 열 명이 아버지의 양떼를 치러 들판으로 나갔다. 야곱은 그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요셉을 보냈다. 형들은 요셉이 오는 것을 보고 그를 대적하여 “꿈꾸는 자가 오느니라. 그를 죽여버리자! 그러면 그의 꿈이 어떻게 될지 지켜보겠다! 그는 우리의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죽었을 때 우리를 인도하도록 해주는지 보자!”라고 모의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를 구덩이에 던져 죽게 했다. 그들은 아버지가 야수에게 잡아먹혔다고 확신시키기 위해 그의 외투를 벗겨 찢고 동물의 피를 묻혔다.

 

그러나 그들은 그를 구덩이에 던지고 나서 이집트로 가는 이스마엘 사람들의 무리를 보았다. 그러자 유다가 말했다. “자, 잠깐만. 그를 그 구덩이에서 썩게 놔두면 우리에게 아무런 유익이 되지 않는다. 돈을 벌어 노예로 팔자. 그는 죽은 것이나 다름없을 것이고, 다시는 우리를 괴롭히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전리품을 모두 공유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그를 은 이십 세겔에 팔았다. 요셉이 그들에게 노여움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그를 배반하고 그의 상속 재산과 가족을 빼앗아갔다. 이 일을 한 것이 형제들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같은 아버지, 같은 혈육이다.

 

이제 우리의 문화는 너무 같아서 이 사람들이 한 일의 심각성을 이해하기 쉽다. 그를 죽이는 것만으로도 상황은 나빴을 것이다. 성경 시대에는 아들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사람의 아들들은 그 사람의 이름을 이어받고 그 사람의 모든 소유를 물려받았다. 요셉의 형들은 그가 아버지의 이름과 상속 재산을 영원히 받지 못하도록 막았다. 그들은 그의 이름을 지워 그의 정체성을 완전히 박탈했다. 요셉에게 친숙했던 모든 것이 사라졌다.

 

어떤 사람이 다른 나라에 종으로 팔려가면, 그는 죽을 때까지 종으로 남아 있었다. 그가 결혼한 여자는 종이 되고, 그의 자녀도 모두 종이 될 것이다!

 

노예로 태어나는 것도 힘들었겠지만, 장래가 유망한 부의 상속자로 태어나서 그것을 빼앗기는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더 나빴다. 요셉이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전혀 몰랐다면 더 쉬웠을 것이다. 마치 살아있는 죽은 사람 같았다. 나는 그가 그의 형제들이 그를 죽였으면 좋겠다는 유혹을 느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요점은 요셉의 형들이 행한 일이 사악하고 잔인했다는 것이다.

 

완벽한 통찰력

 

요셉의 이야기를 제가 의역한 내용을 읽으면서 여러분은 아마도 이미 결과를 알고 있었을 것이다. 결말을 알고 보면 정말 감동적인 이야기다. 그러나 요셉은 그런 체험을 하지 않았다. 그는 아버지나 하나님께서 주신 꿈이 이루어지는 것을 결코 볼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는 외국의 노예였다. 그는 이집트를 떠날 수 없었다. 그는 평생 동안 다른 사람의 재산이었다.

 

요셉은 바로의 신하이며 경호대장인 보디발이라는 사람에게 팔렸다. 그는 약 10년 동안 그를 섬겼다. 그는 가족으로부터 소식을 전혀 듣지 못했고, 아버지가 자신이 죽었다고 믿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들의 삶은 그 없이도 계속되었다. 요셉은 아버지의 구원에 대한 희망이 전혀 없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요셉은 주인의 총애를 받고 좋은 대우를 받았다. 보디발은 요셉에게 자기 집과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을 다스리게 했다.

 

그러나 요셉에게 유리한 상황이 조성되는 동시에 그의 주인의 아내에게도 매우 잘못된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그 여자는 그에게 사려 깊은 눈길을 보냈으며 그와 간음하고 싶어 했다. 그녀는 매일 그를 유혹하려고 했지만 그는 거절했다.

 

어느 날 그녀는 그와 함께 집에 혼자 있었고 그를 구석으로 몰고 가서 자기와 동침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거절하고 그녀의 손에 옷을 남겨둔 채 밖으로 뛰쳐나갔다. 그가 이렇게 했을 때 그녀는 부끄러워하며 “강간이에요!”라고 소리쳤다. 보디발은 요셉을 바로의 감옥에 가두었다.

 

이제 파라오의 감옥은 우리의 감옥과 전혀 달랐다. 우리의 여러 감옥은 비록 불쾌하기는 하지만 이 파라오의 지하 감옥에 비하면 그곳은 컨트리클럽일 것이다. 햇빛이나 운동 공간이 없고 빛과 따뜻함이 없는 움푹 들어간 방이나 구덩이만 있을 뿐이다. 조건은 조잡한 것부터 비인간적인 것까지 다양했다. 죄수들은 고난의 떡과 물을 먹고 살아남으면서 그곳에서 썩어가게 되었다(열왕기상 22:27). 그들은 고통을 겪을 수 있을 만큼만 생존할 수 있는 만큼의 음식을 받았다. 시편 105:18에 따르면 요셉의 발은 착고에 상하였고 쇠사슬에 매여 있었다. 그는 죽기 위해 이 감옥에 갇혔다.

 

그가 이집트인이었다면 석방될 기회가 어느 정도 있었을지 모르지만, 강간 혐의로 기소된 외국인 노예로서 그에게는 희망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다. 상황이 이보다 더 악화한 예는 없다. 요셉은 사람이 죽지 않고 갈 수 있는 가장 낮은 곳까지 갔었다.

 

그 지하 감옥의 눅눅한 어둠 속에서 그의 생각이 들리는가? 나는 10년 넘게 정직하고 성실하게 주인을 섬겼다. 나는 그의 아내보다 더 충실하다. 나는 매일 성적 부도덕을 피하면서 하나님과 내 주인에게 충성을 지켰다. 내 보상은 무엇인가? 지하 감옥에 있을 뿐이다!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할수록 상황은 더욱 악화되는 것 같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것을 허락하실 수 있겠는가? 내 형제들도 하나님의 약속을 훔칠 수 있을까? 왜 이 전능하신 언약의 하나님께서 나를 대신하여 개입하지 않으셨는가? 이것이 바로 사랑 많고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의 종들을 돌보시는 방식인가? 왜 나인가? 내가 이런 일을 당할 만큼 무슨 짓을 한 걸까? 나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고 믿었다.

 

나는 그가 이런 생각이나 비슷한 생각으로 씨름했다고 확신한다. 그에게는 인생에서 매우 제한적인 자유가 있었지만, 그에게 일어난 모든 일에 대해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권리는 여전히 있었다. 그는 자신의 형제들에 대해 그리고 결국에는 하나님께 대해 기분이 상하고 괴로워하게 될 것인가? 그는 약속이 성취될 것이라는 희망을 모두 포기하고, 살아갈 마지막 동기를 스스로 빼앗아 갈 것인가?

 

하나님이 통제하고 계시는가?

 

나는 이것이 그가 통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하나님의 과정이었다는 사실이 끝날 때까지 요셉의 마음에 절대 떠오르지 않았다고 상상한다. 그는 자신을 배반한 형제들에 대해 미래의 권위를 어떻게 사용하실 것인가?

 

요셉은 고난을 통해 순종을 배우고 있었다. 그의 형제들은 하나님의 손에 들려 능숙하게 휘두르는 도구들이었다. 요셉은 약속을 굳게 붙잡고 그 목적을 위해 하나님을 찾았을까?

 

아마도 요셉은 꿈을 꾸었을 때 그것이 자신의 삶에 대한 은총의 확증으로 보았을 것이다. 그는 여러분을 구별하기 위해 권세가 아니라 봉사하기 위해 권세가 주어졌다는 것을 아직 배우지 못했다. 종종 이러한 훈련 기간에 우리는 하나님의 위대하심 대신 우리 상황의 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그 결과 우리는 낙담하고 누군가를 비난해야 해서 우리의 절망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찾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혼란을 막을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는 사실에 직면할 때 우리는 종종 하나님을 비난한다.

 

이 말이 요셉의 마음속에 계속해서 맴돌았다. “나는 내가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살았다. 나는 그분의 율례나 본성을 어기지 않았다. 나는 단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꿈을 반복하고 있었을 뿐이다. 결과는 무엇인가? 내 형제들이 나를 배반하고, 나는 나를 찾으러 이집트로 간다.”

 

그에게 최종 선은 그의 형제들이었다. 그를 이 감옥에 가둔 세력은 바로 그들이다. 아마도 그는 자신이 권력을 잡으면, 즉 하나님께서 꿈에서 보았던 권위의 위치에 그를 두셨을 때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생각을 품었을 것이다. 그의 형제들이 그의 미래를 무산시키지 않았다면 모든 것이 얼마나 달라졌겠는가?

 

우리는 형제자매들이 책임을 전가하는 동일한 함정에 빠지는 것을 얼마나 자주 듣는가? 예를 들어 “아내가 아니었다면 나는 봉사를 하고 있었을 거야. 그녀는 나를 방해했고 내가 꿈꾸던 것의 많은 부분을 망쳤다.”, “부모님이 아니었다면 나는 평범한 삶을 살았을 거야. 내가 오늘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책임은 그들에게 있다. 왜 다른 사람들은 정상적인 부모를 갖고 있는데 나는 그렇지 않은가? 엄마 아빠가 이혼만 안 했다면 내 결혼 생활은 훨씬 더 나았을 텐데.”, “만약 목사가 내 안에 있는 이 은사를 억압하지 않으셨다면 나는 자유롭고 방해받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내가 사역의 사명을 완수하는 것을 방해했다. 그 사람은 교회 사람들을 나에게 등 돌리게 만들었다.”, “전 남편이 아니었다면 나와 내 아이들은 이 모든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 것이다.”, “교회에 그 여자가 없었다면 나는 여전히 지도자들의 총애를 받고 있었을 것이다. 그녀의 험담으로 그녀는 나를 파괴했고 내가 존경받을 수 있다는 희망도 파괴했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목록은 끝이 없다. 당신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주변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었다면 당신이 얼마나 더 나아졌을지 상상하기 쉽다. 당신은 당신의 실망과 상처가 그들의 잘못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다음 사항을 강조하고 싶다. 어떤 남자나 여자, 어린이나 악마도 당신을 하나님의 뜻에서 떼어놓을 수 없다!

 

하나님 외에는 누구도 당신의 운명을 쥐고 있지 않다. 요셉의 형들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비전을 무너뜨리려고 열심히 노력했다. 그들은 요셉을 위해 모든 일을 끝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자기 입으로 말했다. “자, 이제 그를 죽여 구덩이에 던져버리자....그의 꿈이 어떻게 되는지를 우리가 지켜보자!”(창세기 37:20) 그들은 그를 파괴하려고 나섰다. 그것은 사고가 아니었다. 고의적이었다! 그들은 그가 성공할 기회를 전혀 원하지 않았다.

 

이제 여러분은 그들이 그를 종으로 팔았을 때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아들과 성령을 보시고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하겠느냐?”라고 말씀하셨다고 생각하는가? 그의 형제들이 한 일을 보라. 그들은 요셉을 위한 우리의 계획을 망쳤다. 뭔가 빨리 생각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대체 계획이 있는가?”

 

많은 그리스도인은 위기 상황에 마치 이것이 바로 하늘에서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반응한다. 아버지께서 예수님께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볼 수 있는가? “예수, 호촌이 동료 성도가 그에 대해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방금 해고당했어. 우리 뭐 할까? 거기에 공석이 있는 자리가 있나?” 또는 “맙소사, 희숙은 서른네 살이고 아직 결혼하지 않았다. 거기에 그녀를 위해 연락 가능한 남자가 있나? 내가 그녀와 결혼하길 바랐던 남자가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와 결혼했는데, 그 친구가 그녀에 대해 험담하고 마음을 돌아섰다.” 터무니없게 들리지만, 우리가 반응하는 방식은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을 보는 방식임을 암시한다.

 

오늘날 우리 교회에서 요셉이 어떻게 지내는지 살펴보겠다. 그 사람이 우리 대부분과 같다면, 그가 무엇을 하고 있을지 아는가? 복수를 계획한다. 그는 “내가 손대면 죽여버릴 거야!”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위로하곤 했다. 그들이 나에게 행한 일 때문에 나는 그들을 죽일 것이다. 그들은 이에 대한 비용을 치를 것이다.”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만약 요셉이 실제로 이런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를 그 감옥에 썩게 내버려 두셨을 것이다! 만일 그가 이런 동기로 감옥에서 나왔다면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 열 지파의 우두머리들을 죽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그리스도가 나올 혈통의 유다도 포함될 것이다.

 

그렇다. 요셉을 그토록 악하게 대했던 사람들은 바로 이스라엘의 족장들이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그들이 한 민족을 낳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그들을 통해 주 예수님은 결국 오실 것이었다! 요셉은 범죄하지 않았고 하나님의 계획이 그의 삶과 그의 형제들의 삶에 세워졌다.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나?

 

감옥은 요셉에게 체질의 시간이기도 했지만, 기회의 시간이기도 했다. 요셉과 함께 죄수 두 명이 있었는데 둘 다 생생하고 불안한 꿈을 꾸었다. 요셉은 두 사람의 꿈을 놀랍도록 정확하게 해석했다. 한 사람은 회복되고 다른 사람은 처형될 예정이었다. 요셉은 회복될 사람에게 자신이 파라오의 은혜를 다시 얻었을 때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 사람이 다시 파라오에게로 돌아갔으나 2년이 지나도 그 사람은 아무 소식도 없었다. 그것은 요셉에게 또 다른 실망이었고, 기분이 상할 또 다른 기회였다.

 

하나님은 언제나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파라오가 매우 무서운 꿈을 꾸는 날이 왔다. 그의 마술사나 현자 중 어느 누구도 그에게 설명을 해줄 수 없었다. 그때 회복된 종은 요셉을 기억했다.

 

그는 요셉이 감옥에서 자신과 동료의 꿈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이야기했다. 요셉은 파라오 앞에 끌려갔고, 그는 그 꿈의 의미, 즉 기근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그에게 말했고 그에게 위기에 대비하는 방법을 현명하게 가르쳐 주었다. 바로는 즉시 요셉을 이집트 전역의 총리로 임명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앞으로 다가올 극심한 기근에 대비했다.

 

나중에 이 기근이 알려진 모든 나라에 닥쳤을 때, 요셉의 형제들은 도움을 받기 위해 이집트로 와야 했다. 요셉이 형들에 대해 마음속에 품고 있던 것이 있었다면, 그때가 바로 그 일을 실행할 때였을 것이다. 그는 그들을 종신형으로 감옥에 가두거나 고문하고 심지어 죽여도 죄가 없을 수도 있었다. 왜냐하면 그는 애굽의 두 번째 명령자였기 때문이다. 그의 형제들은 파라오에게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요셉은 그들에게 곡식을 값없이 주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가족을 위해 이집트의 가장 좋은 땅을 받았고, 그 땅의 기름진 것을 먹었다. 요약하면, 이집트 온 땅 중에서 가장 좋은 땅이 그들에게 주어졌다. 요셉은 결국 자기를 저주하는 자들을 축복하고 자기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행하였다(마태복음 5:44).

 

하나님께서는 요셉의 형들이 무엇을 하기 전에 무엇을 할지 알고 계셨다. 사실, 주님께서는 요셉에게 꿈을 주시기 전이나 그 소년들이 태어나기 전에 그들이 그렇게 하리라는 것을 알고 계셨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요셉이 형들이 다시 모였을 때 그들에게 한 말을 살펴보라. “그러나 이제는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거나 한탄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이 땅에 이 년 동안 흉년이 들었으되 아직도 오년 동안은 밭갈이도 하지 못하고 추수도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너희의 생명을 구원하고 너희의 후손을 세상에 보존하게 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앞서 보내셨습니다. 그러므로 나를 여기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십니다”(창세기 45:5-8).

 

시편 기자가 말한 것을 보라. “더욱이 그분께서 기근을 불러 그 땅에 임하게 하시고, 그분께서 빵 지팡이 전체를 끊으셨도다. 그분께서 한 사람을 그들보다 앞서 보내셨는데, 곧 요셉이니, 그가 종으로 팔렸더라.”(시편 105:16, 17).

 

요셉을 보낸 이는 누구인가? 그의 형제인가, 아니면 하나님이신가? 두 증인의 입에서 우리는 그를 보내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요셉은 형들에게 “나를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말했다.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라!

 

이미 언급했듯이, 어떤 필멸의 인간이나 악마도 여러분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대체할 수 없다. 이 진리를 붙잡으면 자유로워질 것이다. 그러나 당신을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한 사람이다. 바로 당신이다!

 

이스라엘 자손을 생각해 보라. 하나님은 그들을 애굽의 속박에서 벗어나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기 위해 구원자 모세를 보내셨다. 사막에서 그곳을 정찰하기 위해 지도자들이 파견되었다.

 

그들은 불평하며 돌아왔다. 그들은 군사적으로 더 크고 강한 그 땅의 민족들을 두려워했다.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모든 백성이 이 지도자들에게 동의했다. 사람들은 마치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음으로 끌어내신 것처럼 느꼈다. 그들은 모세와 하나님께 불만을 품었다. 이런 패턴이 1년 넘게 지속됐다. 그들의 범죄로 인해 그 세대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결코 보지 못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이 주님을 열렬히 섬겨 왔지만 악한 사람들이나 육신적인 그리스도인들에게 학대를 당해 어려운 삶의 상황에 부닥치게 되었다. 사실은 그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를 내는 것은 그들을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원수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일 뿐이다. 범죄하지 않고 머물면 하나님의 뜻 안에 머무를 것이다. 당신이 기분이 상하면 당신은 원수의 목적과 뜻을 이루기 위해 포로가 될 것이다. 범죄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유익하다.

 

“피하는 길”이 아니라 “피할 길”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주목하라. 하나님은 크든 작든 우리가 직면하게 될 모든 불리한 상황을 이미 다 보시고 그것을 피할 길을 계획해 놓으셨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종종 하나님의 계획이 무산된 것처럼 보이는 일이 우리가 계속 순종하고 범죄하지 않는다면 실제로는 그 계획이 성취되는 길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 자신을 하나님께 복종시키라.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희에게서 도망하리라.”(야고보서 4:7)

 

우리는 화를 내지 않음으로써 마귀를 대적한다. 그 꿈이나 환상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루어질 것다. 그러나 그분의 말씀과 그분의 약속은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불순종으로 인해 그것들을 중단시킬 위험이 있다.

 

또 다른 종류의 배신

 

요셉이 형들로부터 받은 대우를 받은 사람은 많지 않다. 그의 적들이 그렇게 했다면 그것은 그렇게 고통스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그의 형제들이요 그의 살과 피였다. 그들은 그를 격려하고, 지원하고, 변호하고, 돌보아야 할 사람들이었다. 요셉이 견뎌낸 것보다 더 나쁜 학대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는가?

'미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영적 방랑자는 어떻게 태어나는가  (0) 2024.07.29
#4 나의 아버지, 나의 아버지!  (0) 2024.07.26
#2. 대규모 공격  (3) 2024.07.25
#1 나를 기분 상하게 했어?  (10) 2024.07.24
서문  (2) 2024.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