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2. 대규모 공격

Hernhut 2024. 7. 25. 07:00

 

 

또 그때에 많은 사람들이 실족하고 서로 배반하며 서로 미워하리라.

또 많은 거짓 예언자들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을 속이리라.

또 불법이 성행하므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 바로 그는 구원을 받으리라.

—마태복음 24:10–13

 

마태복음의 이 장에서 예수님은 이 시대 끝에 대한 징조를 말씀하고 계신다. 제자들이 “당신이 오시는 징조는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

 

대부분의 사람은 우리가 그분의 재림의 계절에 있다는 데 동의한다. 그분이 다시 오시는 실제 날짜를 정확히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오직 아버지만이 그것을 아신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가 때를 알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이 바로 그때다! 이전에 우리는 교회와 이스라엘과 자연 속에서 그러한 예언의 성취를 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태복음 24장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시대에 살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그분의 재림이 임박하고 있는 징조 중 하나를 주목하라. “많은 사람이 넘어질 것이다....” 적지도, 일부도 아니고 많은 사람이라는 것이다.

 

먼저 우리는 “이 사람들이 넘어지고, 기분이 상한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라고 질문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인가, 아니면 비그리스도인, 일반적인 사회인인가? 계속 읽어 보면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이 구절에서 사랑이라는 헬라어 단어는 아가페agape다. 신약성경에는 사랑을 뜻하는 헬라어 단어가 여러 개 있지만 가장 흔한 두 단어는 아가페agape와 필레오phileo다.

 

필레오phileo는 친구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사랑을 정의한다. 조건부로 이루어지는 애정 어린 사랑이다. 필레오phileo는 “네가 내 등을 긁어주면 나도 네 등을 긁어줄게”, “네가 나에게 친절하게 대해주면 나도 똑같이 할게”라고 말한다.

 

반면에 아가페agape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의 마음속에 부어주시는 사랑이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사랑도 바로 그 사랑이다. 무조건적이다. 성능이나 반환 여부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거절당해도 주는 사랑이다.

 

하나님 없이 우리는 이기적인 사랑으로만 사랑할 수 있다. 사랑을 받고 돌려받지 않으면 줄 수 없는 사랑이다. 그러나 아가페agape는 반응과 상관없이 사랑한다. 이 아가페agape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용서하실 때 흘리신 사랑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언급하신 “많은 사람들”은 아가페agape가 냉담해진 그리스도인들을 의미한다.

 

나는 어떤 사람에게 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내가 사랑에 손을 뻗을 때마다 그 사람은 나를 비난하고 가혹하게 대하는 것 같았다. 이것은 몇 달 동안 계속되었다. 어느 날 나는 지쳤다.

 

나는 하나님께 불평했다. “저는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이것에 대해 저에게 이야기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이 사람에게 당신의 사랑을 보여줄 때마다 저는 분노를 터뜨리게 됩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기 시작하셨다. “호촌아, 너는 나의 사랑에 대한 믿음을 키워야 해!”

 

“무슨 뜻이에요?” 나는 물었다.

 

“육신을 위하여 심는 자는 육신으로 말미암아 썩을 것을 거두고 영을 위하여 심는 자는 영으로 말미암아 영생을 거두리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라디아서 6:8, 9)

 

하나님의 사랑을 심으면 하나님의 사랑을 거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비록 당신이 뿌린 밭에서 또는 원하는 만큼 빨리 수확하지 못할지라도 당신은 이 영적인 법칙에 대한 믿음을 키워야 한다.

 

주님은 계속하셨다. “내가 가장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가장 가까운 친구들이 나를 버렸다. 유다는 나를 배반했고, 베드로는 나를 부인했으며, 나머지는 목숨을 걸고 도망갔다. 멀리서 요한만이 따라왔다. 나는 3년 넘게 그들을 돌보고 먹이고 가르쳤다. 그러나 나는 세상의 죄를 위해 죽으면서 용서했다. 나는 나를 버린 친구들부터 나를 십자가에 못 박은 로마 경비병까지 모두 풀어주었다. 그들은 기부를 요구하지 않았지만 나는 기꺼이 기부했다. 나는 아버지의 사랑을 믿었다.

 

“나는 사랑을 심었기 때문에 하늘의 왕국의 많은 아들딸로부터 사랑을 거둘 것을 알았다. 나의 사랑의 희생으로 인해 그들은 나를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너희를 저주하는 자들을 축복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행하고 악의적으로 너희를 다루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자녀들이 되리니, 이는 그분께서 자신의 해를 악한 자들과 선한 자들 위에 떠오르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들과 불의한 자들 위에 내려 주시기 때문이라. 왜냐하면,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들을 사랑하면 무슨 보상이 있겠느냐? 세리들도 바로 그 일을 하지 아니하느냐? 또 만일 너희가 너희 형제들에게만 문안하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행하는 것이 무엇이냐? 세리들도 그렇게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하라.-마태복음 5:44-47

 

큰 기대

 

나는 내가 베푸는 사랑이 성령께 뿌려지는 것이며 결국 그 사랑의 씨앗을 거두게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디서 오는지는 몰랐지만, 추수 때가 오리라는 것은 알았다. 내가 준 사람으로부터 사랑이 돌아오지 않을 때 더 이상 그것을 실패로 보지 않았다. 그 사람을 더욱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많은 그리스도인이 이것을 인식한다면 포기하거나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우리가 걷는 사랑의 유형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의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쉽게 실망하는 이기적인 사랑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내가 특정 사람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으면 그 사람들이 나를 실망하게 할 수 있다. 그들은 내 기대에 못 미칠 정도로 나를 실망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에 대해 기대가 없다면 주어진 것은 모두 축복이지 빚진 것이 아니다. 우리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정 행동을 요구할 때 우리는 공격을 당하게 된다. 우리가 기대하는 것이 많을수록 잠재적 공격도 커진다.

 

보호의 벽?

 

실족한 형제는 견고한 도시보다 얻기 어려우며, 그들의 다툼들은 성채의 빗장들과 같으니라.—잠언 18:19

 

기분이 상한 형제나 자매를 이기는 것은 요새화된 도시를 이기는 것보다 어렵다. 견고한 성들은 주위에 성벽이 있었다. 이 성벽은 도시의 보호를 보장해 주는 역할을 했다. 그들은 환영받지 못하는 주민과 침입자를 막았다. 모든 참가자가 선별되었다. 세금을 내지 않은 사람은 세금을 납부할 때까지 들어갈 수 없었다. 도시의 건강이나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은 배제되었다.

 

우리는 상처를 받았을 때 마음을 보호하고 미래의 상처를 예방하기 위해 벽을 쌓는다. 우리는 선택적이어서 우리가 두려워하는 모든 것에 대한 입장을 거부하면 우리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빚을 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걸러낸다. 우리는 이 사람들이 빚을 모두 갚을 때까지 접근을 보류한다. 우리는 우리 편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만 우리의 삶을 열어준다.

 

그러나 종종 “우리 편”에 있는 사람들도 기분이 상한다. 그래서 우리는 돕는 대신 기존 벽에 돌을 더 쌓았다.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이 보호벽은 감옥이 된다. 이때 우리는 누가 들어오는지 경계할 뿐만 아니라 공포에 질려 성 밖으로 나갈 수도 없다.

 

기분이 상한 그리스도인의 초점은 내면적이고 자기 성찰적이다.

 

우리는 우리의 권리와 개인적 관계를 주의 깊게 보호한다. 우리의 에너지는 미래에 부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소모된다. 상처받을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무조건적인 사랑을 줄 수는 없다. 무조건적인 사랑은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에게 상처를 줄 권리를 부여한다.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나 상처받은 사람은 점점 자기만을 추구하고 자립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하나님의 사랑이 식어간다. 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예는 성지의 두 바다다. 갈릴리 바다는 물을 자유롭게 받아들이고 내보낸다.

 

생명력이 풍부하여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와 식물이 자란다. 갈릴리 바다의 물은 요단강을 거쳐 사해로 흘러간다. 그러나 사해는 물을 받아들이기만 하고 내놓지는 않는다. 그 안에는 살아있는 식물이나 물고기가 없다. 갈릴리 바다의 생수는 사해의 저장된 물과 섞이면 죽게 된다. 생명을 붙잡고 있으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생명은 자유롭게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기분이 상한 그리스도인은 생명을 취하지만 두려움 때문에 생명을 해방할 수 없는 사람이다. 그 결과, 들어오는 생명마저도 범죄의 벽이나 감옥 안에 정체되어 버린다.

 

신약성경은 이 성벽을 요새로 묘사한다.

 

우리의 싸우는 무기는 육신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견고한 진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어 모든 이론을 무너뜨리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무너뜨리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느니라.—고린도후서 10:4, 5

 

이러한 요새는 들어오는 모든 정보가 처리되는 일련의 추론 패턴을 만든다. 원래는 보호를 위해 세워졌으나 하나님을 아는 것과 추구하는 것을 대적하여 싸우므로 고통과 왜곡의 근원이 된다.

 

과거의 상처, 거절, 체험으로 모든 것을 걸러낼 때 우리는 하나님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리는 그분이 말씀하시는 것이 진심이라는 것을 믿을 수 없다. 우리는 사람이 우리 삶에 정한 기준으로 그분을 판단하기 때문에 그분의 선하심과 신실하심을 의심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다! 그분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다(민수기 23:19). 그분의 길은 우리와 다르며, 그분의 생각은 우리의 것과 다르다(이사야 55:8, 9).

 

감정이 상한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성경 구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나누는 것이 아니다. 사랑이 없는 하나님의 말씀의 지식은 우리를 교만과 율법주의로 교만하게 만들기 때문에 파괴적인 힘이다(고린도전서 8:1-3). 이로 인해 우리는 용서하지 못한 것을 회개하기는커녕 자신을 정당화하게 된다.

 

이는 우리가 속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없는 지식은 속이게 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많은 사람이 죄를 범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직후에 거짓 선지자에 대해 경고하신다. “그 때에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리라”(마태복음 24:11). 그들이 속이는 자들은 누구인가? 대답은 사랑이 식어버린 상처받은 사람이다(마태복음 24:12).

 

거짓 선지자들

 

예수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양의 탈을 쓴 이리”라고 부르셨다(마태복음 7:15). 그들은 그리스도인인 것처럼 보이지만(양의 옷) 속은 이리의 본성을 지닌 이기적인 사람들이다.

 

늑대는 양 주위에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설교단뿐만 아니라 회중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침투하고 속이기 위해 적에 의해 보내졌다. 그들은 그들의 가르침이나 예언이 아니라 그들의 열매로 식별되어야 한다. 종종 가르침은 건전해 보일 수 있지만 그들의 삶과 사역의 열매는 그렇지 않다. 감독자(목사)나 그리스도인은 그가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사는 것이다.

 

늑대는 항상 건강하고 강한 양이 아니라 상처받고 어린 양을 쫓는다. 이 늑대들은 사람들에게 듣고 싶은 것이 아니라 듣고 싶은 것을 말해준다. 이 사람들은 건전한 교리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귀를 간지럽혀주기를 원한다.

 

이것을 또한 알지니, 곧 마지막 날들에 위험한 때들이 이른다는 것이라. 이는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고, 탐욕적이며, 자랑하고, 교만하며, 신성모독하고, 부모에게 불순종하며, 감사하지 아니하고, 거룩하지 아니하며, 본래의 애정이 없고, 협정을 어기며, 거짓 고소하고, 절제하지 못하며, 사납고, 선한 자들을 멸시하며, 배신하고, 조급하며, 높은 마음을 품고, 하나님을 사랑하기보다는 쾌락들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 그들은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것의 능력은 부인하리니, 그러한 자들에게서 돌아서라....이는 그들이 건전한 교리를 견디지 못하는 때가 올 것이기 때문이니, 곧 귀가 가려워 오직 자기들의 정욕을 좇아 자기들에게 선생들을 쌓아 두고, 또 진리로부터 자기들의 귀를 돌이켜 꾸며 낸 이야기들로 돌아설 것이라. —디모데후서 3:1–5; 4:3, 4

 

그들이 경건이나 “교파”의 형태는 가지겠지만 그 능력은 부인할 것이라는 점에 유의하라. 그들은 어떻게 그 힘을 부인할 것인가? 그들은 교파가 자신들을 용서하지 않는 태도에서 용서하는 태도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그들은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임을 자랑하고 그들의 “새 탄생” 체험을 선포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자랑하는 것이 그들의 마음을 꿰뚫고 그리스도의 성품을 드러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정보 생성

 

바울은 이 속은 남녀가 ​​지식에 대한 열심은 있지만 지식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변함이 없을 것을 예언적으로 볼 수 있었다. 그는 그들을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디모데후서 3:7)고 묘사했다.

 

만일 바울이 오늘날 살아있다면 자신이 예언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보고 슬퍼했을 것이다. 그는 수많은 남녀가 캠프 모임, 세미나, 교회 예배에 참석하여 성경 지식을 쌓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들이 더 이기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새로운 계시”를 찾는 것을 지켜볼 것이다. 그는 목사들이 “의로운 목적”을 위해 서로를 법정에 데려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는 교파 출판물과 라디오 방송이 하나님의 사람들의 이름을 대고 공격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는 은사주의자들이 공격을 피하려고 이 교회당에서 저 교회당으로 달려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들 모두는 용서할 수 없지만 예수님의 주권을 공언한다.

 

바울은 “회개하여 너희 속임수에서 벗어나라, 자기만을 추구하는 위선자들아!”라고 외치곤 했다.

 

당신이 참석한 많은 세미나와 성경 학교에서 얻은 새로운 계시에 얼마나 최신인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 심지어 몇 시간 동안 기도하고 공부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만일 여러분이 감정이 상하고 용서하지 않고 이 죄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진리를 아는 데 이르지 못한 것이다. 당신은 속고 있으며, 당신의 위선적인 생활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계시가 무엇이든, 당신의 열매는 다른 이야기를 해준다. 당신은 진리가 아닌 거짓을 가져오는 쓴 물을 뿜어내는 샘이 될 것이다.

 

배반

 

또 그때에 많은 사람들이 실족하고 서로 배반하며 서로 미워하리라. —마태복음 24:10

 

이 말씀을 살펴 보겠다. 자세히 살펴보면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다. 범죄는 배신으로 이어지고, 배신은 증오로 이어진다.

 

앞서 언급했듯이, 기분이 상한 사람들은 보호를 위해 벽을 쌓는다.

 

우리의 초점은 자기 보존에 있다. 우리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보호받고 안전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를 배신할 수 있게 만든다. 배신할 때 우리는 다른 사람(대개는 우리와 관계에 있는 사람)을 희생하여 우리 자신의 보호나 이익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에서의 배반은 성도가 다른 성도를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유익이나 보호를 구할 때 온다. 관계가 가까울수록 배신은 더욱 심해진다. 누군가를 배반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언약을 포기하는 것이다. 배반이 일어났을 때 진정한 회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계는 회복될 수 없다.

 

배신은 증오로 이어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성경은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한다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요한일서 3:15).

 

오늘날 성도들 사이에서 범죄, 배반, 증오의 예를 연이어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다. 그것은 우리 가정과 교회에 너무 만연해 있어서 정상적인 행동으로 간주된다.

 

목사가 목사를 법정에 데려가는 모습을 보면 우리는 너무 무감각해서 슬퍼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인 부부가 서로 이혼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교회 분열은 흔하고 예측 가능하다. 사역 정치는 사상 최고 수준으로 진행된다. 그것은 왕국이나 교회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위장한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있으며, 다른 그리스도인에게 학대를 당하거나 이용당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다. 우리는 새 언약의 권고를 잊었는가?

 

그러므로 이제 전적으로 너희 가운데 잘못이 있나니 이는 너희가 서로 고소하기 때문이라. 어찌하여 너희는 차라리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느냐? 어찌하여 너희는 차라리 속아 빼앗기는 것을 스스로 감수하지 않느냐? —고린도전서 6:7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너희를 저주하는 자들을 축복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행하고 악의적으로 너희를 다루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라. —마태복음 5:44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더 낫게 여기라. —빌립보서 2:3

 

우리는 왜 이러한 사랑의 법칙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가? 왜 우리는 속임을 당할 위험을 무릅쓰고도 서로를 위해 목숨을 내놓기는커녕 그토록 성급하게 배반하는 걸까? 그 이유는 우리의 사랑이 차가워서 여전히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돌보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돌봄을 하나님께 자신 있게 맡길 수 없다.

 

예수님은 억울한 일을 당하셨을 때 악한 일을 갚지 않으시고 공의롭게 심판하실 하나님께 자신의 혼을 맡기셨다. 우리는 그분의 발걸음을 따르라는 권고를 받았다.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우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니라. 그는 욕을 받으시되 욕으로 갚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베드로전서 2:21–23

 

조력자

 

육신이 아닌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리로 와야 한다. 많은 사람이 그들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입으로만 섬기면서도 고아처럼 살고 있다. 그들은 입으로는 “그분은 나의 주님이시요 하나님이시라”라고 고백하면서 자기 목숨을 손에 쥐고 있다.

 

이제 당신은 범죄하는 죄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게 되었다. 처리하지 않으면 범죄는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화를 내는 유혹을 물리칠 때 하나님은 큰 승리를 가져오신다.

 

마귀가 원할 때마다 우리를 멸망시킬 수 있었다면 오래 전에 우리를 멸망시켰을 것이다.

'미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나의 아버지, 나의 아버지!  (0) 2024.07.26
#3 나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0) 2024.07.25
#1 나를 기분 상하게 했어?  (10) 2024.07.24
서문  (2) 2024.07.24
「미끼」의 목차  (1)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