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강해/사도행전

베드로의 지붕 환상

Hernhut 2015. 4. 7. 10:56

 

다음 날 고넬료는 욥바에 머물고 있는 베드로에게 3명을 보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중요한 공과를 가르치지기 원하셨기에 여행을 시키셨다. 예수께서 하늘로 가시기 전 그분은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창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라.”(16:15)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아들][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무엇이든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보라, 내가 세상의 끝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28:19~20) 하지만 처음에 제자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전파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유대인들과 나중에는 사마리아인들에게만 전파를 했다. 이 시점까지 그들은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지 않았다. 어떻게 하나님께서 복음 메시지가 모든 사람들에게 들어가야 했었다는 것을 베드로가 이해하도록 도우실 수 있었는가?

 

오후에 베드로는 기도하러 지붕에 올라갔다(10:9), 팔레스타인 땅에서 지붕은 평평했었고, 지붕으로 이어지도록 집 외벽으로 계단이 연결되어 있었다. 사람들은 휴식하기 위해서 지붕으로 갔었다. 베드로 역시 기도하러 지붕으로 갔었다.

 

베드로는 점심 때 몹시 배고파서 혼수상태에 빠졌다(10:10). 갑자기 하나님은 놀라운 일을 행하셨다. 하나님은 베드로가 가수면 상태에 빠지게 하셨고 베드로는 놀라운 환상을 보았다. 그가 큰 보자기를 보았는데(10:11) 이 보자기에는 짐승, 기는 벌레, 새 등이 있었다(10:12). 하나님께서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이 무엇이었는가?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먹으라”(10:13) 베드로가 굶주려 있었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행했는가? 그렇지 않았다. 베드로는 불결한 어떤 동물을 먹지 않으려고 거절했다(10:14). 하나님께서 그를 가르치고 계시다는 것을 베드로가 절대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은 3번 그렇게 하셨다(10:16).

 

모세의 율법에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이 먹지 말라고 말씀하신 분명한 동물이 있었다(11:7).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먹으라고 말씀하신 동물이 분명히 있었다. 하나님은 그들이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 사이에 차이점이 있음을 배우기를 원했다. 하나님은 그들이 그분의 특별한 사람들이었음을 배우기를 원하셨고 그분께서 거룩하고 정결케 하시려고 하셨다는 것을 배우게 하실 의도였다(11:44~45). 유대인들 주변에 살던 모든 이방인들은 부정하고 거룩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이방인들이 살았던 것처럼 사는 유대인들을 원치 않으셨다(18:3). 하나님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사람들과 하나님이 아닌 사람 사이를 알기 원하셨다.

 

베드로가 이 환상을 보자마자 무두장이 집에 도착한 사람들은 누구였는가? 그들은 가이사랴에 살던 고넬료가 보낸 사람 3명이었다(10:17). 베드로는 이 사람들이 하나님에 의해 보내졌다는 것을 알았다(10:14). 하나님은 베드로에게 그들을 보내 고넬료에 대해 말하게 하셨다(10:22). 베드로는 이 이방인을 따라 기꺼이 갔는가? 베드로는 고넬료를 만나러 기꺼이 가이사랴로 갔다(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