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강해/사도행전

교회성장으로 발생한 문제 -1-

Hernhut 2015. 3. 24. 10:26

사도들은 계속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르치고 전파했다(5:42). 그리고 하나님은 이 복음을 믿는 모든 이들을 계속해서 구원하셨다. 교회는 인수가 급증했다.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6:1)

 

우리는 거기에 있었던 성도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좀 더 일찍이 성도들의 수는 약 3천 명 정도였다(4:4). 이 인수에는 아마 여자와 아이들은 포함되지 않았을 것이다. 나중에 우리는 형제들과 자매들 모두를 주님께서 더하셨다(5:14). 우리는 사도행전 6장에 왔다. 거기에는 많은 성도들이 있었어야 했다. 얼마나 많은 성도들이 당신의 교회에 있는가?

 

우리는 이토록 많은 성도들이 있다. 하지만 이 많은 사람들에게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이 예루살렘교회는 두 무리의 성도들로 구성되었다. 예루살렘교회에는 헬라유대인과 히브리유대인들이 있었다. 히브리유대인들은 그들이 사용한 히브리어(아람어), 히브리 구약성경을 말했다. 12사도들은 히브리유대인들이었다. 헬라유대인들은 헬라어로, 헬라 습관을 따라 말했다. 그들이 사용했던 성경은 70인역이라 불리는 헬라어로 번역된 구약성경이었다. 이것은 로마제국의 보통 언어였던 헬라어로 번역된 것을 제외하고 히브리어 성경과 똑같은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