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시험

1. 최초의 시험들

Hernhut 2024. 7. 3. 13:03

 

 

 

누가복음 16:10

 

드라이클리닝 사업을 운영하는 현명한 노인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정기적으로 그는 자신의 가게 운영을 돕기 위해 젊은 남성을 고용했다.

 

입사 첫날, 모든 신입 직원은 상점 주인으로부터 더러운 옷 묶음마다 주머니를 주의 깊게 확인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 신입사원도 모르는 사이에 주인은 그가 확인하려고 했던 바지 주머니에 비밀리에 동전을 넣었다.

 

신입사원이 주머니를 확인하기 위해 손을 넣었을 때 들어 있는 돈을 발견하고서 그 바지 주인에게 돌려주기 위해 고용주에게 가져왔을 때 그는 사원으로 고용될 것이다. 훈련생이 동전을 챙겼다면, 하루가 끝날 무렵 그는 출근하지 말라는 요청을 받게 되고, 그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고용주는 작은 것으로 믿을 수 없는 사람을 큰 것으로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직원이 고객의 어떤 것을 훔친다면, 주인이 없을 때 금전을 맡기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의 시험들에 대해 무엇이든 이해하려면 파악해야 할 바로 그 첫 번째 원칙이다.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드라이클리닝 사업을 운영하는 노인만큼 현명하시다. 그분 역시 그분께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만 택하신다. 그런 까닭에 연로한 사업주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우리가 믿을 수 있는지 시험해 보실 것이다.

 

최초의 시험

 

하나님이 시험하신 첫 사람은 누구였는가? 가장 먼저 시험을 받은 사람은 첫 사람 하와이었다. 아담과 하와는 자유 의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순종할 것인지 불순종할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시험을 받아야 했다. 그리고 같은 이유로 우리 모두는 시험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로봇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니다. 신학자들은 자유로운 도덕적 행위자라고 말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순종하거나 불순종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다. 우리에게는 선택권이 주어져 있다.

 

이유는 뻔하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로봇으로 창조하셨다면 우리는 그분을 사랑할 능력이 없을 것이다. 로봇 종족으로 하나님이 어떻게 느꼈을지 알고 싶다면, 꼭두각시를 손에 쥐고 그 꼭두각시가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게 하라. 마음이 따뜻해졌는가? 아닌 것 같다! 티비 한 프로그램에서 로봇을 딸로 입양해 함께 이야기를 주고받았는데 로봇 딸이 아무리 똑똑해도 감정도 없고, 인간적인 어떤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 로봇 딸은 웃음도, 느낌도 없었다.

 

하나님은 자유 의지를 가진 사람들을 창조하셨는데, 왜냐하면 그분의 궁극적인 의도는 그분을 사랑할 가족을 갖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그 문제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불가능할 것이다. 로봇은 사랑할 수 없다.

 

그러한 이유로 모든 자유 도덕적 행위자는 순종이나 불순종으로 드러난 하나님을 사랑할 것인지 미워할 것인지 시험해 보아야 한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너희는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라고 하셨다(요한복음 14:15). 그것은 이해하기 간단하다.

 

왜 나무인가?

 

첫 번째로 시험을 받은 아담과 하와에게로 돌아가자. 사람들은 때때로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면, 왜 그 나무를 에덴동산에 두셨을까?”

 

그것은 좋은 질문이고, 여기에 답이 있다. 하나님은 아담이 금단의 열매를 먹는 것을 원치 않으셨지만, 보시기를 원하셨다. 만약에 아담이 하나님께서 금지한 나무의 열매를 먹곤 했다면, 아담이 아무것도 금지된 것이 없는 환경에 놓였다면, 그것은 마치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자유 선택이 없는 로봇으로 창조하신 것과 같았을 것이다. 아담과 하와는 환경 덕분에 로봇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금지된 나무는 시험이었다. 이로써 하나님은 “이 자유로운 도덕적 행위자가 나에게 순종할 것인가, 아니면 나에게 불순종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아실 것이다

 

그렇지 않았다는 것을 잊지 마라. 사탄은 지식의 나무를 동산에 두신 이는 하나님이라 말할 것이다. 분명히 하나님은 거기에 두실 필요가 없었지만 두셨다. 그리고 아무도 그분을 고발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분은 동산에 “보기에 좋고 먹기에 좋은 다른 모든 나무를 두셨기 때문 ”이다(창세기 2:9). 아담과 하와는 결코 정당하게 하나님께 “내가 먹을 것이 없어서 금단의 열매를 먹은 것은 주님 잘못입니다.”라고 주장할 수 없다. 또한 그는 “다른 모든 과일이 나에게 맛없어 보였기 때문에 내가 그 나무를 먹은 것은 당신의 잘못입니다 ”라고 주장할 수도 없었다!

 

그래서 지식의 나무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시험이었지만 유혹은 아니었다. 유혹하는 것과 시험하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하나님은 결코 아무도 유혹하지 않으시지만, 모든 사람을 시험하신다. 

 

선과 악에 대한 지식

 

어떤 사람들은 지식의 나무가 예를 들어 섹스와 같은 것을 나타내는 순전히 상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은 그것이 문자 그대로 열매를 맺은 나무였다고 말한다. 과일은 정원의 다른 모든 나무와 마찬가지로 좋아 보였고 맛도 좋았다. 금지된 열매에는 마법이나 특별한 힘이 전혀 들어 있지 않았다. 금지된 열매와 다른 모든 열매의 유일한 차이점은 그것이 금지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것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라고 불렀는가? 아마도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죄를 지을 때까지는 선악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들은 타락하기 전에는 그가 체험한 모든 것이 좋았다. 아담과 하와는 악이나 슬픔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악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그들은 결과적으로 선에 대한 지식도 없었다. 예를 들어, 젖는 체험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젖거나 마른 것에 대한 지식이 없을 것이다.

 

아담은 죄를 지은 후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둘 다 그의 일상 체험의 일부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뒤를 돌아보며 “나는 정원에서 쫓겨나기 전에는 정말 잘 지냈어요.” 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 동물의 가죽을 입히시기를 너무 좋게 여기셨습니다.” 또는 “마귀는 확실히 우리가 하나님께 불순종하도록 유혹하기 위해 악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었다. 당신과 나는 그런 지식이 없다면 어떨지 거의 상상할 수 없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시험하셨고 그들은 시험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다른 많은 사람을 시험하셨다고 말한다. 우리가 그렇게 할 때, 그것은 우리 자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시험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그것은 우리가 사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아브라함의 시험

 

이제 이 일들 후에 하나님이 임하셨고 테스트되었다.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이제 네 아들,네가 사랑하는 외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라. 그리고 내가 너희에게 말할 산 중 한 곳에서 그를 번제로 바쳐라” (창세기 22:1, 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셨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흠정역(King James Version)을 읽는 일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유혹하셨다는 이 특별한 구절 때문에 혼란스러워했다. 물론 우리는 야고보서 1:13에 따르면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나님은 악의 유혹을 받으실 수 없으시며, 그분 자신도 그 누구도 유혹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감사하게도 뉴킹제임스역(New King James Version)은 창세기 22장의 이 오류를 수정하여 유혹(tempted)이 아닌 시험(tested)으로 번역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정확히 어떻게 시험하셨는가? 아브라함에게 사랑하는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고 지시하셨는데, 이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나님이 알고자 하셨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지, 그가  그토록 기다렸던 자기 아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지를 시험하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시험을 통과한 후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제 나는 네가 너의 아들, 너의 외아들까지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네가 나를 경외한다는 것을 안다”(창세기 22:12). 하나님의 목적은 아브라함의 헌신과 그에 대한 사랑을 시험하기 위함이었음이 분명하다.

 

하나님은 또한 우리 모두가 그분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는 데 상당한 관심을 갖고 계신다. 예를 들어, 예수님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사랑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 비해 증오처럼 보이지 않는 한 우리는 그분의 제자가 될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누가복음 14:26).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원하시고 마땅히 받으실 것이다.

 

물론 하나님께서 우리 아이들 중 누구도 죽이라고 요구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확신한다. 사실 그분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죽이려고 의도한 적이 없었지만, 아브라함이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는 것이 분명해지자 그를 막으셨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우리가 누구를 가장 사랑하는지, 아니면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지 결정해야 하는 시험에 직면한다.

 

한 목사가 최근에 거듭난 교회의 어린 소녀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그 소녀의 무신론자 아버지는 그녀에게 “그 광신적인 교회”에 가는 것을 금지했다. 그러나 그녀는 계속해서 충실하게 참석했고 마침내 그녀의 아버지는 최후통첩을 전달했다.

 

“예수님을 따르고 싶다면, 너는 우리 집에서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더 이상 너를 내 딸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녀는 잠시 그것에 대해 생각한 후 말했다.

 

“아빠, 진심으로 아빠를 사랑하지만 예수님이 나를 위해 죽으셨기 때문에 나는 예수님을 더 사랑합니다. 내가 하나님 아버지를 섬기는 일 때문에 이 땅의 아버지와 함께 사는 것을 희생해야 한다면, 나는 떠날 것입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의 강한 신념에 너무 놀랐기 때문에 그녀가 머물 수 있다고 말했고, 호기심으로 다음 주의 날에 영광스럽게 거듭난 그녀의 교회에 참석했다. 어린 소녀가 예수님을 따르는데서 물러서지 않은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녀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다.

 

우리의 사랑과 순종의 시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매우 힘들었을 일을 하라고 하셨고, 우리의 시험도 혹독해 보일 수 있다. 물론 하나님의 어떤 계명도 그것으로 시험을 가져온다. 우리는 순종할 것인가, 불순종할 것인가?

 

예를 들어,예수님은 우리에게 원수를 사랑하고, 우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우리를, 무릅쓰고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라고 말씀하셨다. 우리 중 몇 명이 그 시험을 통과하고 있는가?

 

사람들이 우리를 학대하고 핍박하는 것은 시험이다. 물론 하나님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잘못을 저지르도록 영감을 주거나 동기를 부여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그들이 때때로 우리를 학대하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신다는 점에 대해서는 누구도 논쟁할 수 없다. 그때는 우리의 사랑과 순종이 시험받는 때이며, 우리가 영적으로 성장할 기회가 있는 때다.

 

우리 모두를 향한 하나님의 소망은 우리가 그분의 비이기적인 사랑이었던 가장 뛰어난 속성을 지닌 예수님처럼 되는 것이다. 십자가에서 그분은 당신의 옷을 나누는 군인들을 위해 기도까지 하셨다. 사랑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만나지 않는 한, 우리는 어떻게 사랑 안에서 더욱 완전해질 수 있을까? 당신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기는 쉬운데 예수님은 죄인도 그렇게 한다고 말씀하셨다 (누가복음 6:32). 우리 사랑의 진정한 시험은 사람들이 우리를 학대할 때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잘못을 저질렀을 때, 우리는 그것을 우리가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영적으로 성장하는 시간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그 무감각한 사람들을 우리의 성장을 돕기 위해 변장한 축복으로 보아야 한다. 그들은 우리에게 예수님처럼 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브라함에게로 돌아감

 

아담과 하와와 달리 아브라함은 시험을 통과했다. 일단 그가 그렇게 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말씀하셨다. 나 주가 말한다, 네가 이 일을 행하여, 네 아들, 곧 네 유일한 아들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였다. 곧 내가 네게 복을 주고 복을 주겠고, 또 네 씨를 하늘의 별들과 같이 바닷가의 모래와 같이 번성하고 번성하게 하겠으며, 또 내가 네 씨로 하여금 자기 원수들의 문을 소유하게 하겠다. 또 네 씨 안에서 내가 땅의 모든 민족들로 하여금 복을 받게 하겠다. 왜냐하면 네가 내 음성에 순종했기 때문이다.”(창세기 22:16-18)

 

아브라함이 시험을 통과하자 하나님께서 그를 크게 축복하시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축복이 되도록 약속하시는 결과를 낳았다. 우리가 하나님의 시험을 통과할 때에도 같은 일이 일어난다. 우리는 축복받았다.그리고 하나님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축복이 되게 하실 수 있다. 우리가 신뢰할 수 있음을 입증하면 승진할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시험을 통과하고 있는가? 아직 성장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되면 계속 읽어라.

 

“ 이는 주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시험하심이라 네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주를 사랑하는지 알아보려 함이라 ” (신명기 13:3).

 

'하나님의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십이사도의 훈련  (0) 2024.07.08
4. 지켜보시는 하나님  (0) 2024.07.06
3. 한밤중의 찬양  (1) 2024.07.05
2. 광야에서  (0) 2024.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