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11 용서: 주는 것이 아니라 얻는 것이다.

Hernhut 2024. 8. 12. 17:2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을 원하든지 기도할 때에

너희가 그것들을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그것들을 가지리라.

또 너희가 서서 기도할 때에

만일 너희가 누군가를 대적하는 것이 있거든 용서할지니,

이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범법들을 용서하시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나 만일 너희가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범법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11:24–26)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불쾌감을 버리지 않는 것의 결과와 불쾌감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그러나 너희가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라는 말씀은 그대로 의미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말을 항상 의미하지 않는 문화권에 살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하는 말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사람의 말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다. 부모가 아이에게 “다시 그렇게 하면 매를 맞을 거야”라고 말한다. 아이는 다시 그렇게 할 뿐만 아니라 그 후에도 여러 번 더 그렇게 한다. 아이는 매번 그런 행동을 한 후에 부모로부터 같은 경고를 받는다. 보통은 고치지 않는다. 고친다면 약속한 것보다 가볍거나 부모가 좌절해서 더 심하게 고치도록 한다.

두 가지 반응 모두 아이에게 당신이 하는 말을 의미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아이는 권위 있는 인물이 하는 말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 그래서 언제 권위 있는 인물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지 혼란스러워한다. 이런 태도는 그의 삶의 다른 영역에도 투사된다. 그는 교사, 친구, 지도자, 상사를 같은 기준점으로 바라본다. 어른이 되었을 때쯤 그는 이것을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 그의 대화는 이제 그가 의미하지 않는 말을 하는 약속과 진술로 구성되어 있다.

전형적인 대화의 가상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권철은 자신이 알고 있지만 얼마 동안 이야기하지 않은 승찬을 본다. 그는 서두르며 “오, 안 돼. 승찬을 만나다니 믿을 수 없어. 이야기할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며 중얼거린다.

두 남자는 서로를 바라본다. 권철은 “주님을 찬양합니다, 형제님. 형제님을 만나서 반갑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잠시 이야기를 나눈다. 권철은 서두르기 때문에 “언젠가 점심을 같이 먹어야겠어요.”라고 말하며 마무리한다.

첫째, 권철은 서두르고 있었기 때문에 승찬을 보는 것에 대해 흥분하지 않았다. 둘째, 그는 주님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고 승찬에게 “주님을 찬양합니다.”라고 인사했다. 셋째, 그는 그 점심 초대에 대해 일어날 일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것은 단지 더 빨리 벗어나고 그 과정에서 그의 양심을 편안하게 하는 수단일 뿐이었다.

그래서 권철은 그 대화에서 한 말이 전혀 의미가 없었다. 이와 같은 실제 상황은 매일 발생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하는 말의 4분의 1은 의미가 있는 말이 아니다. 그러니 우리가 언제 사람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지 알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일까? 하지만 예수님께서 말씀하실 때, 그분은 우리가 그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우리 삶의 다른 권위자나 친척을 보는 방식으로 볼 수 없다. 그분이 무언가를 말씀하실 때, 그분은 그것을 의미한다. 그분은 우리가 믿음이 없을 때도 신실하시다. 그분은 우리의 문화나 사회를 초월하는 수준의 진실과 성실함으로 걸으신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그러나 너희가 용서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분은 그것을 의미하셨다.

이것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그분은 복음서에서 이것을 한 번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말씀하셨다. 그분은 이 경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그분이 다른 경우에 하신 이러한 말씀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다.

“너희가 사람의 허물을 용서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를 용서하시리라. 그러나 너희가 사람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마태복음 6:14, 15)

“그리고 또 용서하라, 그러면 너희도 용서받을 것이다.”(누가복음 6:37)

주기도문에서 우리는 다시 이렇게 읽는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하듯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마태복음 6:12)

나는 얼마나 많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용서해 주시기를 바라는지 궁금하다. 그들이 용서받는 방식은 정확히 이런 방식이다. 용서하지 않는 것이 우리 교회에서 너무나 만연하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의 이 말씀을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싶어하지 않는다.

만연하든 아니든,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놓아주고, 회복시키는 방식이 우리가 용서받는 방식이다.

나는 한 목사에 대한 특이한 간증을 들었다. 이전 사역에서 그를 알고 지내던 친구들이 그의 체험에 대한 기사를 보여주었다.

그 남자는 사업의 성공 때문에 수년 동안 하나님의 부르심을 거부했다. 그는 많은 돈을 벌고 있었다. 그의 불순종이 결국 그를 따라잡았고, 심장마비로 병원으로 급히 이송되었다.

그는 수술대에서 죽었고, 천국의 문밖에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예수님께서 거기에 서 계셨고 그의 불순종에 대해 다루셨다. 그 남자는 주님께 그의 수명을 연장해 주신다면 그분을 섬기겠다고 간청했다. 주님은 허락하셨다.

주님은 그를 다시 육신으로 돌려보내기 전에 그에게 지옥의 환상을 보여 주셨다. 그는 그의 아내의 어머니가 지옥의 불길 속에서 타는 것을 보았다.

그는 놀랐다. 그녀는 “죄인의 기도”를 했고, 자신이 기독교인이라고 고백했으며, 교회에 다녔다. “그녀가 왜 지옥에 있는 걸까요?” 그는 주님께 물었다. 주님은 그녀가 친척을 용서하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용서받을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용서와 영적 성장

 

나는 또한 우리 사역에서 용서하지 않는 함정의 많은 예를 보았다. 내가 한 도시에서 처음으로 사역을 했을 때, 나는 부유한 사업가의 집에 머물렀다. 그와 그의 가족은 내가 사역을 하는 교회에 다녔지만, 구원받지 못했다.

내가 거기에 있는 몇 주 동안, 그의 아내가 구원받았고, 그가 그 다음이었고, 그 다음에는 세 자녀가 모두 구원받았다. 구원이 있었고, 집안의 분위기 전체가 바뀌었다. 그들의 집은 큰 기쁨으로 가득 찼다.

그들이 내가 다른 도시로 갈리라는 것을 알았을 때, 그들은 나를 그들과 함께 머물도록 초대했고, 내 경비를 모두 치르겠다고 제안했다.

나는 그들의 교회에 도착하여 열 번이나 사역했다. 나는 회개와 하나님의 임재에 대해 설교했다. 우리는 예배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느꼈고, 눈물이 흐르고 구원의 외침이 끊이지 않았다.

온 가족이 다시 사역을 받았다. 같은 도시에 사는 남편의 어머니가 모든 예배에 참석했다. 그녀는 또한 나와 동역자의 많은 생활비를 기부했다.

주말이 다 되어가는데, 이 형제의 어머니가 나를 똑바로 바라보며 물었다. “형제여, 왜 나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껴본 적이 없을까요?”

우리는 방금 아침 식사를 마쳤고, 다른 사람들은 이미 식탁을 떠났다.

“나는 모든 예배에 참석했고, 당신이 말씀하신 모든 것을 주의 깊게 들었다. 나는 회개하면서 앞으로 나왔지만, 하나님의 임재를 한 번도 느껴본 적이 없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때에도 하나님의 임재를 느껴본 적이 없어요.”

나는 그녀와 잠시 이야기를 나눈 후, “당신이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해지도록 기도합시다.”라고 말했다. 나는 그녀에게 손을 잡고 그녀가 성령을 받도록 기도했지만, 하나님의 임재를 전혀 느낄 수 없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내 영에게 말씀하셨다. “그녀는 남편을 용서하지 못하고 있다. 용서하라고 말해.”

나는 그녀에게서 손을 떼었다. 나는 그녀의 남편이 죽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나는 그녀를 바라보며 말했다. “주님께서 당신이 남편을 용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녀가 동의했다. “하지만 저는 그를 용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녀는 그가 그녀에게 저지른 끔찍한 일들에 관해 이야기했다. 그녀가 그를 용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녀에게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려면 용서해야 합니다.”라고 말하며 예수님이 용서에 대해 가르치신 내용을 설명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힘으로 그를 용서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이것을 하나님 앞에 가져가서 먼저 하나님께 당신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남편을 용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남편을 놓아줄 의향이 있습니까?”

내가 물었다.

“네.” 그녀가 대답했다.

나는 그녀에게 간단한 기도를 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예수님의 이름으로 남편을 용서하지 않는다는 것을 용서해 주시기를 구합니다. 주님, 저는 제 힘으로 그를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저는 이미 실패했지만, 지금 당신 앞에서 남편을 마음에서 놓아드립니다. 그를 용서합니다.”

그녀가 그 말을 하자마자 그녀의 뺨에 눈물이 흘러내렸다.

“손을 들어 주를 찬양하십시오”라고 나는 그녀에게 권했다.

그녀는 처음으로 아름다운 언어로 찬양하고 기도했다.

우리는 아침 식탁에서 주님의 임재를 너무나 강하게 느꼈기 때문에 압도당하고 경외감을 느꼈다. 그녀는 약 5분간 울었다. 우리는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고, 나는 그녀에게 주님의 임재를 즐기라고 격려했다. 그녀는 계속해서 그분을 경배했고, 나는 그녀를 내버려 두었다.

그녀의 아들과 며느리에게 소식이 전해지자 그들은 충격을 받았다. 아들은 어머니가 우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녀 자신은 마지막으로 울었던 때를 기억하지 못했다.

“남편이 돌아가셨을 때도 나는 울지 않았어요.”

그날 밤 예배에서 그녀는 물로 침례를 받았다. 그 후 3일 동안 그녀의 얼굴에서 빛과 달콤한 미소가 번졌다.

나는 그 전에 그녀의 미소를 본 적이 없다는 것을 기억했다. 그녀는 용서하지 않았고, 그래서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에 갇혔다. 하지만 그녀가 남편을 풀어주고 용서한 뒤, 그녀는 삶에 주님의 힘을 받았고 그분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용서하지 않는 종

 

마태복음 18장에서 예수님은 용서하지 않는 것과 모욕의 속박에 대해 더 많은 빛을 비춰주셨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자신을 모욕한 형제와 화해하는 방법을 가르치셨다.

베드로는 “주님, 제 형제가 저에게 죄를 지으면 몇 번이나 용서해 주어야 합니까? 일곱 번까지 용서해 줍니까?”라고 물었다(마태복음 18:21). 그는 자신이 관대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베드로는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변화산에서 “초막 세 개를 지어서 하나는 예수님을 위해, 하나는 모세를 위해, 하나는 엘리야를 위해 짓겠습니다.”라고 말한 사람이었다(마태복음 17:4). 이제 그는 자신이 관대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일곱 번이나 용서하겠다는 그의 의지로 주님을 감동을 주겠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충격적인 대답을 받았다. 예수께서는 베드로가 관대한 것으로 여겼던 것을 날려버리셨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일곱 번까지가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까지 용서하라”(마태복음 18:21, 22).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처럼 제한 없이 용서하라는 것이다.

그런 다음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비유를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늘의 왕국은 마치 자기 종들로부터 회계보고를 받으려는 어떤 왕에 비할 수 있으리라. 그가 계산을 시작할 때에 그에게 만 달란트 빚진 한 사람이 그에게 끌려왔더라.”(마태복음 18:23, 24)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의 엄청난 의미를 이해하려면 달란트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달란트는 측정 단위였다. 금(사무엘하 12:30), 은(열왕기상 20:39), 그리고 다른 금속과 상품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비유에서 달란트는 빚을 나타내므로, 그분이 금이나 은과 같은 교환 단위를 언급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금이라고 하자.

일반적인 달란트는 약 34kg에 해당한다. 그것은 사람이 운반할 수 있는 전체 무게였다(열왕기하 5:23). 만 달란트는 약 340톤이다. 그러므로 이 종은 왕에게 금 340톤을 빚졌다.

현재 금의 가격은 온스당 약 350만 원이다. 오늘날 시장에서 금 한 달란트는 약 6억의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금 만 달란트는 약 6조 원의 가치가 있다. 이 종은 왕에게 6조 원을 빚졌다!

예수님께서는 여기서 이 종이 결코 갚을 수 없는 빚을 졌다는 것을 강조하고 계셨다. 우리는 이렇게 읽는다.

“그러나 그가 갚을 것이 없으므로 그의 주인이 그에게 명령하여 그와 그의 아내와 자녀들과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을 팔아 갚게 하라, 하더라. 그러므로 그 종이 엎드려 그에게 절하며 이르되, 주인이여, 나를 참아 주소서. 내가 주인께 모두 갚겠나이다, 하더라. 이에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들어 그를 풀어주고 그에게 그 빚을 용서해 주었더라.”(마태복음 18:25-27)

이제 이 비유가 기분 나쁘게 하는 것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다. 기분이 상하면 빚을 지게 된다. 여러분은 “그가 갚을 것이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이다. 그러므로 용서는 빚을 탕감하는 것과 같다.

왕은 이 종이 갚을 수 없는 빚을 용서해 주신 하나님 아버지를 상징한다. 골로새서 2:13, 14에서 우리는 “너희가 허물과 육체의 할례받지 아니함으로 죽었으나,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살리시고 너희의 모든 허물을 사하시고 우리에게 불리한 [채무증서와 그] 요구 사항의 필기를 지워버리시고 십자가에 못 박아 없애셨느니라.”라는 말씀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용서받은 빚은 갚을 수 없는 것이었다. 우리는 하나님께 빚진 것을 결코 갚을 수 없었다. 우리의 범죄는 엄청났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구원을 선물로 주셨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불리한 빚 증서를 치르셨다. 우리는 이 종의 왕과의 관계와 우리의 하나님과의 관계 사이에 유사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종은 나가서 자기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 종을 만나서 손을 얹고 목을 잡고 네가 빚진 것을 갚아라!고 말했다.”(마태복음 18:28)

한 데나리온은 대략 일꾼의 하루 품삯과 같았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품삯으로 백 데나리온은 약 550만 원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제 계속 읽어 보라. “그러자 그의 동료 종은 그의 발 앞에 엎드려 간청하여 이르되 나에게 참아 주시오. 내가 다 갚겠소. 하니 그는 듣지 아니하고 가서 빚을 갚을 때까지 그를 감옥에 가두었다.”(마태복음 18:29, 30)

그의 동료 종 중 한 명이 그에게 상당한 돈을 빚졌다. 1년치 급여의 1/3이었다. 급여의 1/3이 모자라면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하지만 이 사람이 45억 달러의 빚을 용서받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그가 평생 벌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돈입니다!

우리가 서로에게 저지른 잘못은 하나님께 대한 잘못과 비교하면 550만 원과 6조 원은 같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심하게 대우받았을 수도 있지만,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범법과는 비교할 수 없다.

당신은 아무도 당신만큼 심하게 대우받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예수님께서 얼마나 심하게 대우받았는지 깨닫지 못한다. 그는 결백했고, 죽임을 당한 흠 없는 어린 양이었다.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은 용서받은 큰 빚을 잊었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영원한 죽음과 고통에서 구해주셨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무조건적으로 풀어줄 것이다.

불못에서의 영원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구제가 없고, 벌레는 죽지 않으며, 불은 꺼지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용서하실 때까지 우리의 목적지였다. 할렐루야! 용서하기 힘들다면, 지옥의 현실과 당신을 그로부터 구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해 보라.

 

믿는 이들을 위한 공과

 

비유를 계속해 보라.

“이에 그의 동료 종들이 일어난 일을 보고, 매우 딱하게 여겨, 자기들의 주인에게 가서 일어난 모든 일을 고하였다. 이에 그의 주인이 그를 불러 그에게 말했다. ‘오 너 악한 종아, 네가 내게 간청하기에, 내가 네게 그 모든 빚을 탕감해 주었다. 그러면 내가 너를 가엾게 여긴 것 같이, 너도 네 동료 종을 불쌍히 여겼어야 하지 않느냐?’라고 말했다.”(마태복음 18:31–33)

이 비유에서 예수님은 믿지 않는 사람들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분은 왕의 종들에 대해 말씀하셨다. 이 사람은 이미 큰 빚을 용서받았고(구원) 주인의 종이라고 불렀다. 그가 용서하지 않으려는 사람은 동료 종이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것이 용서하기를 거부하는 믿는 사람의 삶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주인이 분노하여 그가 자기에게 진 빚을 모두 갚을 때까지, 그를 형벌 주는 자들에게 넘겨주었다. 그러므로, 너희 모두가 저마다 마음 속으로부터 자기 형제에게 그들의 범법들을 용서하지 않으면, 하늘에 계시는 내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반드시 그와 같이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18:34, 35)

이 구절에는 세 가지 주요 요점이 있다.

1. 용서하지 않는 하인은 고문을 당한다.

웹스터 사전은 고문을 신체 또는 마음의 고통 또는 처벌, 강요 또는 가학적 쾌락을 제공하기 위한 강렬한 고통의 가함으로 정의한다. 이 고문의 선동자는 악령이다. 하나님은 고문하는 자에게 성도라 할지라도 마음대로 신체와 정신에 고통과 고난을 가할 수 있는 허락을 준다. 나는 종종 예배에서 치유, 위로 또는 구원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풀어주지 않고 마음으로 용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의사와 과학자들은 용서하지 않는 마음과 원망을 관절염과 암과 같은 특정 질병과 연관시켰다.

많은 정신 질환 사례는 원망스러운 것을 용서하지 않는 마음과 관련이 있다.

용서는 보통 다른 사람들에게 거부되지만, 때로는 자신에게도 거부된다. 예수님께서는 “누구에게 원망이 있거든 용서하라...”(마태복음 5:24)라고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당신도 포함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용서하셨는데, 당신이 용서하지 않는 사람이 누구이기에, 그분께서 용서하신 사람을 용서하지 않는 것인가?

2. 용서하지 않는 종은 원래 갚을 수 없는 빚을 갚아야 했다.

그는 불가능한 일을 해야 했다. 마치 우리가 갈보리에서 예수님께서 갚으신 빚을 갚아야 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구원을 잃을 것이다.

“잠깐만요.” 당신은 말한다. “저는 사람이 죄인의 기도를 하고 자신의 삶을 예수님께 헌신하면 결코 잃어버릴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믿는다면, 베드로가 다음과 같이 쓴 이유를 설명하라.

“왜냐하면 만일 그들이 주이자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앎에 의하여 세상의 오염에서 벗어난 뒤에, 도로 그 안에 얽히게 되어 정복되면, 그들의 나중 결과가 처음보다 더 나쁘게 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의의 길을 안 뒤에, 자기들에게 전달된 거룩한 명령에서 돌아서는 것보다, 차라리 그것을 알지 못했던 것이 그들에게 더 나았을 것이기 때문이다.”(베드로후서 2:20, 21)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통해 죄(세상의 오염)에서 벗어난 사람들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다시 죄(용서하지 못함일 수 있음)에 얽매여 있었고, 죄에 의해 이겼다. 이긴다는 것은 그들이 주님께로 돌아가서 고의적인 죄를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했다. 베드로는 의에서 돌아서는 것은 그것을 전혀 알지 못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영원한 생명의 선물을 받고 영구히 그것에서 돌아서는 것보다 구원받지 않는 것이 낫다고 말씀하고 있다.

유다는 또한 교회에서 “두 번 죽은” 사람들을 묘사했다(유다서 1:12, 13). 두 번 죽었다는 것은 당신이 그리스도 없이 한 번 죽었다가, 그분을 영접함으로써 살아났고, 그분의 길에서 영구히 떠나 다시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많은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주님, 주님, 우리가 당신의 이름으로 예언하지 아니하였나이까? 당신의 이름으로 마귀를 쫓아내지 아니하였나이까? 당신의 이름으로 많은 기사를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라고 말하며 자신을 정당화하는 것을 본다. “그러면 내가 그들에게 선언하리라. ‘나는 너희를 전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마태복음 7:22, 23). 그들은 그분을 알았다. 그들은 그분을 주님이라고 불렀고 그분의 이름으로 이적을 행했다. 하지만 그분은 그들을 알지 못했다.

예수님께서는 누구를 아실까? 사도 바울은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이 사람은 하나님께 알려졌느니라”(고린도전서 8:3)고 썼다. 하나님은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아신다.

당신은 “나는 하나님을 사랑한다. 나를 해친 이 형제는 사랑하지 않는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당신은 속아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누구든지 ‘나는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고 자기 형제를 미워하면…본 적이 있는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할 수 있겠느냐?”(요한일서 4:20)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만은 끔찍한 일이다. 왜냐하면 기만당한 사람은 온 마음으로 자신이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한 가지 방식이라고 믿지만, 사실은 다른 방식이다. 말씀에 순종하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속이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기를 기대하지만 거절당하고, 예수님께서 마지막 날에 많은 사람이 기분을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흥미롭지 않은가?(마태복음 24:10) 이 두 집단이 같은 사람들을 포함할 수 있을까?

어떤 성도들은 용서하지 못하는 것에 너무 괴로워서 죽음이 구제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바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지금 용서하지 못하는 것에 대처해야 하거나 치를 수 없는 것을 치러야 한다.

3. 하나님은 마음으로부터 용서하기를 거부하는 모든 성도에게 이렇게 하실 것이다. 아무리 큰 상처나 불쾌감을 주더라도 말이다.

예수님은 매우 구체적으로 말씀하셔서 우리가 이 비유를 이해하도록 하셨다. 거의 모든 비유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이 요청하지 않는 한 해석을 제공하지 않으셨다. 하지만 이 경우에 그분은 용서하기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가해지는 심판의 심각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싶어하지 않았다.

다른 많은 경우에 예수님은 또한 우리가 용서하지 않으면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그분은 우리와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분은 말씀하신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교회에서 흔히 발견되지 않는다. 대신 용서하지 않는 것에 대한 변명이 주어진다. 용서하지 않는 것은 동성애, 간음, 절도, 술 취함 등보다 더 작은 죄로 여겨진다. 그러나 용서하지 않는 자들은 다른 죄를 짓는 자들과 함께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어려운 메시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는 이것을 가혹한 심판이 아닌 자비와 경고의 메시지로 본다. 지금 성령으로 확신을 얻고 진정한 회개와 용서를 체험하고 싶은가? 아니면 더 이상 회개할 수 없을 때 용서하기를 거부하고 스승이 떠나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싶은가?

 

우리는 스스로 복수하는 일에서 너무나 멀어져서,

다시 이용당할 위험을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미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 함정에서 벗어나다  (0) 2024.08.14
#12 복수: 함정  (0) 2024.08.13
#10 우리가 그들을 화나게 하지 않도록  (0) 2024.08.10
#9 공격의 바위  (0) 2024.08.09
#8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은 흔들릴 것이다  (1)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