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8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은 흔들릴 것이다

Hernhut 2024. 8. 8. 23:03

 

 

 

 

“그때에는 그분의 음성이 땅을 흔들었지만,

이제는 그분께서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아직 한 번 더 땅뿐만 아니라 하늘도 흔드노라, 하셨느니라.

또, 아직 한 번 더, 라는 이 말씀은

흔들릴 수 없는 그것들을 남아 있게 하시려고 만드신 것 중에서 흔들리는 그것들을 제거하신다는 것을 의미하느니라.”

—히브리서 12:26, 27

 

이전 장에서 우리는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 예수님께서 교회를 세우는 기초라는 것을 보았다. 우리는 다른 제자들이 기분을 상하게 하여 떠났을 때 시몬 베드로가 남아 있는 것을 보았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떠날 기회를 주셨을 때도 시몬 베드로는 자신의 마음에 굳건히 자리 잡은 것을 말했다. 이제 시몬 베드로에게 주어진 또 다른 시험을 살펴보겠다. 바로 예수님께서 배반당하신 밤이다.

예수님께서는 열두 사도와 함께 앉아 감사를 드리고 만찬을 집전하셨을 때 놀라운 말씀을 하셨다. “보라, 나를 배반하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느니라. 참으로 인자는 정해진 대로 가나 그를 배반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라!”(누가복음 22:21, 22). 얼마나 놀라운 발표인가! 오늘날 우리는 예수님께서 그 말씀으로 “폭탄을 투하”했다고 말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처음부터 자신이 배반당할 것을 알고 계셨지만, 제자들이 처음 들은 것은 배반당하는 것이었다. 그분이 처음부터 함께 있었던 가까운 동료 중 한 사람이 자신을 배신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 방에 어떤 끔찍한 기분이 들었을지 상상해 보라.

이에 “그들은 서로 의논하기 시작하였다. 누가 이런 일을 할 것인가?”(누가복음 22:23) 그들은 그들 중 한 사람이 그런 끔찍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그들이 이 조사를 한 동기는 순수하지 않았다. 우리는 그들의 대화가 어떻게 끝났는지로 알 수 있다.

그들이 심문한 이유는 이기적이고 교만함으로 가득 차 있었다. 성경의 바로 다음 구절을 보라. 그들 사이에도 누가 가장 큰 자로 여겨질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누가복음 22:24).

상상해 보라.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대제사장들에게 넘겨져 사형을 선고받고 로마인들에게 넘겨져 조롱을 받고 채찍질을 당하고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 일을 할 사람은 그분과 함께 식탁에 앉아 있었다.

제자들은 그가 누구인지 물었고, 결국 그들 중 누가 가장 큰지에 대한 논쟁으로 끝났다. 그것은 불명예스러운 일이었다. 마치 상속 재산을 놓고 다투는 아이들과 같았다. 예수님에 대한 관심은 없었지만, 권력과 지위를 놓고 다투는 것이었다. 상상할 수 없는 이기심이었다!

내가 예수님의 입장이었다면, 내가 한 말을 그들이 들었는지, 아니면 그들이 신경 쓰는지 물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사건에서 스승이 사랑과 인내로 한 방법의 예를 본다. 우리 대부분은 예수님의 입장이었다면, “모두 나가! 나는 가장 필요한 때인데, 너희는 너희 자신만 생각하고 있구나!”라고 말했을 것이다.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는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우리는 제자들 사이에서 누가 분쟁을 일으켰는지 거의 짐작할 수 있다. 시몬 베드로였다. 그는 그룹에서 가장 지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보통 먼저 말을 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아마도 다른 사람들에게 물 위를 걸은 유일한 사람이 자신임을 재빨리 상기시켰을 것이다. 아니면 예수님께서 실제로 어떤 분이신지에 대한 첫 계시를 받았다는 것을 그들에게 상기시켰을지도 모른다. 그러고 나서 그는 변화산(변형산)에서 예수님, 모세, 엘리야와 함께 겪은 자신의 체험을 다시 공유했을지도 모른다.

베드로는 자신이 열두 제자 중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이 확신은 사랑에 뿌리를 두지 않았다. 오히려 교만에 뿌리를 두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 모두를 바라보시며 그들이 왕국의 아들들이 아니라 그저 사람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이방인의 왕들은 그들을 주관하고, 그들에게 권세를 행사하는 자들은 ‘은인’이라 불린다. 그러나 너희들 가운데는 그렇지 않다. 오히려 너희들 가운데 가장 큰 자는 어린 자와 같고, 다스리는 자는 섬기는 자와 같을 것이다. 누가 더 크겠는가? 식탁에 앉은 사람이냐, 섬기는 사람이냐? 식탁에 앉은 사람이 아니겠는가?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서 너희 가운데 있느니라.”(누가복음 22:25-27)

 

체질(sifting)의 목적

 

시몬 베드로는 예수님이 누구인지에 대한 풍부한 계시를 받았지만, 아직 그리스도의 품성과 겸손으로 하지 않았다. 그는 과거의 승리와 교만으로 자신의 삶과 사역을 쌓고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3:10에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기초 위에 어떻게 세울 것인지 주의하라고 훈계했다.

시몬 베드로는 하나님의 왕국에 필요한 재료로 건축하지 않고 강한 의지와 개인적 확신과 같은 공급품으로 건축했다. 그는 알지 못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품성의 변화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의 언급은 “생명의 교만”에서 나왔다(요한일서 2:16).

교만은 결코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삶을 성취할 만큼 강하지 않을 것이다. 이 교만은 제거되지 않으면 결국 그를 파괴할 것이다. 에스겔 28:11-19에서 우리는 교만이 하나님의 기름부음받은 그룹인 루시퍼에게서 발견되는 동일한 품성 결함이며, 그의 몰락을 초래했다는 것을 본다.

이제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을 살펴보라. 그리고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시몬아, 시몬아! 사탄이 너희를 밀처럼 체질하려고 너희를 요구하였느니라”(누가복음 22:31).

교만함은 원수가 들어와 시몬 베드로를 체질할 수 있는 문을 열었다. 체질이라는 단어는 헬라어 시니아조siniazo에서 번역되었다. 그것은 “체질하다, 체로 흔들다, 비유적으로 말해서, 자신의 믿음을 무너뜨릴 정도로 시험하려는 내면의 동요”를 의미한다.

이제 예수님께서 교회에 있는 많은 사람이 가진 사고방식을 가지고 계셨다면, “기도합시다, 여러분. 그리고 마귀의 이 공격을 묶어두자. 우리는 사탄이 우리의 사랑하는 시몬에게 이런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그분이 하신 말씀을 살펴보라. “그러나 나는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라. 네가 내게로 돌아오거든 네 형제들을 굳게 하라”(누가복음 22:32).

예수님께서는 시몬 베드로가 이 강렬한 흔들림에서 무너질 정도로 벗어나기를 기도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그 과정에서 자신의 믿음이 실패하지 않기를 기도했다. 예수님은 이 시련을 통해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것임을 알고 계셨다. 시몬 베드로가 자신의 삶을 성취하고 형제들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인물이었다.

사탄은 시몬 베드로를 너무 심하게 흔들어 그의 믿음을 잃게 해 달라고 허락을 요청했다. 원수의 의도는 많은 계시를 받은 이 큰 잠재력을 가진 사람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흔드는 데 다른 목적이 있었고, 언제나 그렇듯이 하나님은 마귀보다 훨씬 앞서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시몬 베드로에게 흔들어야 할 모든 것을 흔들기 위해 원수가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내 아내에게 물건을 흔드는 다섯 가지 목적을 보여 주셨다.

1. 그것을 기초에 더 가깝게 만들기 위해

2. 죽은 것을 제거하기 위해

3. 익은 것을 거두기 위해

4. 깨우기 위해

5. 더 이상 분리될 수 없도록 통합하거나 섞기 위해

이기심이나 교만에 뿌리를 둔 모든 사고 과정이나 마음의 태도는 깨끗하게 될 것이다. 이 엄청난 흔들림의 결과로, 시몬 베드로의 모든 자신감은 사라지고, 하나님의 확실한 기초만 남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참된 상태에 대해 깨어나고, 죽은 자는 제거되고 익은 열매는 거두어 들여져서, 그를 참된 기초에 더 가까이 데려갈 것이다. 그는 더 이상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않고 주님께 상호 의존하게 될 것이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에 담대하게 반박했다. “주님, 저는 당신과 함께 감옥에도 죽음에도 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성령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자신감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이 흔들림의 징조를 볼 수 없었다.

 

유다 대 시몬

 

어떤 사람들은 베드로가 떠벌리고 비겁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전 경비병이 예수님을 체포하러 왔을 때 베드로는 칼을 뽑아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쪽 귀를 잘랐다(요한복음 18:10). 적군보다 수가 적을 때 공격하는 비겁한 사람은 많지 않다. 그래서 그는 강했지만, 그의 힘은 하나님의 겸손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에 있었다. 왜냐하면 아직 걸러내는 일이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대로 일어났다. 예수님을 위해 죽을 준비가 된 똑같은 대담하고 강한 시몬 베드로가 군인들로 가득 찬 정원에서 칼을 휘두르며 어린 하녀에게 마주쳤다. 그는 그녀에게 겁을 먹고 예수님을 안다는 사실조차 부인했다.

어떤 사람들은 큰 일이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고 생각한다. 종종 우리를 가장 흔드는 것은 사소한 일이다. 이것은 자신감의 무익함을 보여준다.

그러자 베드로는 예수님을 두 번 더 부인했다. 즉시 수탉이 울었고 베드로는 떠나서 몹시 울었다. 그는 모든 자신감을 잃고 다시는 부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가 알지 못했지만, 그에게 남은 것은 성령께서 그에게 계시하신 것뿐이었다.

시몬 베드로와 유다는 여러 면에서 비슷했는데, 그중에는 둘 다 예수님의 생애의 중요한 마지막 날에 예수님을 거부했다는 사실도 있다. 하지만 두 사람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었다. 유다는 시몬이 한 것처럼 예수님을 알고 싶어 하지 않았다. 유다는 예수님 안에서 뿌리를 내리지 못했다. 그는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리고, 끊임없이 그와 동행하며 여행했고, 심지어 박해의 열기 속에서도 머물렀기 때문에 예수님을 사랑하는 듯했다.

그는 마귀를 쫓아내고, 병자를 고치고, 복음을 전파했다. (예수께서 열한 명이 아니라 열두 명을 보내어 전파하고, 고치고, 구원하게 하셨다는 것을 기억하라.) 하지만 그의 희생은 예수님에 대한 사랑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고, 그가 누구인지에 대한 계시에서 나온 것도 아니었다.

유다는 처음부터 자신의 의도가 있었다. 그는 이기적인 동기를 결코 회개하지 않았다. 그의 성격은 다음과 같은 진술을 통해 드러났다. “내가...하면 무엇을 주실 의향이 있습니까?”(마태복음 26:14). 그는 거짓말을 하고 아첨하여 이익을 얻었다(마태복음 26:25). 그는 개인적인 용도로 예수님의 사역 금고에서 돈을 가져갔다(요한복음 12:4-6). 그리고 그 목록은 계속된다. 그는 주님과 함께 3년 반을 보냈지만, 주님을 결코 알지 못했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이 한 일을 후회했다. 하지만 유다는 베드로가 가진 기초가 없었다. 그는 예수님을 알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은 그에게 계시되지 않았다. 유다가 예수님에 대한 계시를 받았다면 그는 결코 예수님을 배신할 수 없었을 것이다. 강한 폭풍이 그의 삶을 공격했을 때 모든 것이 흔들리고 날아갔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라.

그러자 그를 배신한 유다는 그가 정죄를 받았다는 것을 알고 뉘우치고 은화 서른 개를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돌려주며 말했다. “나는 무고한 피를 배신하여 죄를 지었다.” 그리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그게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알아서 해라!” 그러자 그는 은화를 성전에 던지고 떠나가서 스스로 목을 매달았다(마태복음 27:3-5)

그는 뉘우치고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그는 그리스도를 몰랐다. 그는 자신이 누구를 배신했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그는 단지 “나는 무고한 피를 배신했다”라고 말했다. 그가 시몬 베드로처럼 그리스도를 알았다면, 그는 그분께 돌아가 회개했을 것이고 주님의 선하심을 알았을 것이다. 자살은 하나님의 은혜와 무관하게 사는 또 다른 행위였다. 흔들림은 유다가 3년 동안 주님을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기초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수많은 회심자가 “죄인의 기도”를 했고, 교회에 참석했고, 활동적으로 움직였고, 성경을 공부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그들이 입으로 그분을 고백하더라도 예수님이 실제로 누구인지에 대한 계시 없이 이루어진다. 심각한 실망이 발생하면 그들은 하나님께 불쾌감을 느끼고 그분과 아무런 관계도 맺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저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으셨어요!”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들었다. “저는 기독교를 시도해 보았지만, 제 삶은 더 비참해졌어요.” 또는 “저는 기도하고 하나님께 이렇게 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지 않으셨어요!” 그들은 결코 예수님을 위해 목숨을 바치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분과 일치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은 그분께서 줄 수 있는 것을 위해 그분을 섬겼다. 그들은 쉽게 불쾌감을 느꼈다. 예수께서 그들을 묘사하신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들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아들이지만, 뿌리가 없어서 잠시 견디다가,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즉시 불쾌감을 느낀다(마가복음 4:16, 17)

그분께서 그들이 기초가 없어서 재빨리 화를 냈다고 말씀하신 것을 유의하라. 우리는 무엇에 뿌리를 내려야 하는가? 에베소서 3:16-18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사랑에 뿌리를 내리고 터를 잡아야 한다.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우리의 기초다.

예수님은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느니라”(요한복음 15:13)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신뢰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버릴 수 없다. 하나님을 충분히 알지 못하면 하나님을 위해 목숨을 버릴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본성과 성품을 알고 이해해야 한다. 그분이 결코 우리에게 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않으실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그분은 항상 우리의 최선의 이익이 되는 것을 찾으신다. 우리에게 실망스러워 보일 수 있는 것도 우리가 믿음을 잃지 않는다면 항상 우리에게 유익할 것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그분 안에는 이기심이나 악이 없다. 우리를 파괴하고자 하는 것은 사탄이다. 종종 우리는 우리 삶의 상황을 돋보기안경을 통해 본다. 이것은 진정한 그림을 왜곡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겪는 일의 영원한 방면을 보신다. 우리가 제한된 안경으로만 상황을 본다면, 두 가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첫째, 하나님의 정결 과정의 한가운데서 우리는 하나님과 그분의 종 중 한 사람과 함께 있든 쉽게 공격당할 것이다.

둘째, 우리는 적에게 쉽게 속을 수 있다. 사탄은 그 순간에는 옳아 보이는 것을 사용하지만, 그의 궁극적인 계획은 그것을 우리 자신의 멸망이나 죽음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는 데 안주할 때, 우리는 아버지의 보살핌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우리는 스스로를 돌보려는 유혹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성품에 의존하여

 

원수가 우리를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게 하려는 한 가지 방법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왜곡하는 것이다. 그는 하와와 함께 동산에서 그녀에게 “하나님이 ‘너는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라고 말씀하셨는가?”(창세기 3:1)라고 물었을 때 그렇게 했다. 그는 하나님의 계명을 왜곡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공격하고 왜곡했다.

하나님께서는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는 네가 마음대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창세기 2:16, 17)고 말씀하셨다.

본질적으로 뱀은 하와에게 “하나님께서 네게 좋은 모든 것을 숨기고 계신다”라고 말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강조하신 것은 “네가 마음대로 먹을 수 있지만...”였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동산 전체를 즐길 수 있도록 하셨고, 하나를 제외한 모든 과일을 먹을 수 있도록 하셨다.

뱀은 “하나님은 당신을 진정으로 돌보지 않으신다. 그가 당신에게서 어떤 좋은 것을 숨기고 계신가? 그는 당신이 생각한 것처럼 당신을 사랑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는 선한 하나님이 아닐 것이다!”라고 말함으로써 여자가 하나님을 보는 방식을 왜곡했다. 그녀는 속아서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거짓말을 믿었다. 그러자 죄를 짓고 싶은 마음이 일어났다. 하나님의 말씀이 더 이상 생명이 아니라 율법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죄의 힘은 율법”이다(고린도전서 15:56).

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이런 방식으로 활동한다. 그는 자녀들의 눈에 아버지 하나님의 성품을 왜곡한다. 우리 모두는 이기적이고 사랑이 없는 아빠, 교사, 상사 또는 도지사와 같은 권위자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권위 있는 인물이기 때문에 그들의 본성을 하나님의 성품에 투사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분이 궁극적인 권위자이기 때문이다.

적은 우리의 이 땅 위의 아버지에 대한 관점을 왜곡함으로써 아버지의 성품을 교묘하게 왜곡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돌아오시기 전에 아버지의 마음이 자녀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씀하신다(말라기 4:6). 그분의 성품이나 본성은 그의 지도자들에게서 드러날 것이고, 그것은 치유의 촉매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결코 당신을 해치거나 파괴하는 일을 하지 않으시리라는 것을 알고, 그분이 당신의 삶에서 하시는 일이나 하지 않으시는 일이 당신에게 가장 이롭다면, 당신은 그분께 기꺼이 자신을 드릴 것이다. 당신은 기꺼이 주님을 위해 당신의 삶을 내려놓을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이 예수님께 자신을 온전히 드리고 그분의 보살핌에 헌신했다면, 당신은 당신 자신이 아니기 때문에 기분 나빠할 수 없다.

상처받고 실망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이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하실 수 있는지를 위해 온 사람들이지, 그분이 누구이신지 때문에 온 사람들이 아니다.

우리가 그런 태도를 보일 때 우리는 쉽게 실망한다. 자기 중심성은 우리를 근시안적으로 만든다. 우리는 믿음의 눈으로 우리의 즉각적인 상황을 볼 수 없다. 우리의 삶이 예수님 안에서 진정으로 잃어버렸을 때, 우리는 그분의 성품을 알고 그분의 기쁨을 나눈다. 우리는 흔들리거나 파선될 수 없다.

우리가 우리의 천연적인 환경과 상황으로 판단할 때 기분 나빠하기 쉽다. 이것은 영의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종종 하나님은 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이나 시간으로 나에게 대답하지 않으신다. 하지만 모든 경우를 돌이켜보면 나는 그분의 지혜를 이해하고 볼 수 있다.

때때로 우리 아이들은 우리의 방법이나 그들의 훈련 뒤에 있는 논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나이 많은 아이들에게 설명해서 그들이 지혜로부터 유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때때로 그들은 미성숙하기 때문에 이해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나중에 그들은 그렇게 할 것이다. 아니면 아마도 그 이유는 그들의 순종, 사랑, 성숙함을 시험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믿음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당신을 신뢰한다”라고 말한다.

히브리서 11:35-39에서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했지만, 여전히 흔들리지 않은 사람들의 기록을 발견한다. “여인들은 자기들의 죽은 자들을 다시 살려서 받기도 하고, 다른 이들은 고문을 당하되,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구출 받기를 원하지 않았으며, 또 다른 이들은 잔인한 조롱과 채찍질들뿐만 아니라 참으로 더욱 결박되고 투옥되는 시련도 겪었느니라. 그들은 돌에 맞기도 하고, 그들은 톱으로 잘리기도 하며, 시험을 받기도 하고, 칼로 죽임을 당하기도 하며, 양가죽과 염소 가죽을 입고서 떠돌아다니기도 하고, 빈곤과 고난과 고통을 겪기도 하였으니, (세상은 이런 이들에게 합당하지 않았느니라.) 그들이 사막과 산과 동굴과 땅굴에서 떠돌아다녔느니라. 또한 이들은 모두 믿음을 통해 좋은 평판을 얻었으되 그 약속된 것을 받지는 못하였느니라”

그들은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하나님만 원한다고 결정했다. 그들은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한 채 죽었을 때도 하나님을 믿었다. 그들은 화를 낼 수 없었다!

우리는 이 강렬한 사랑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품을 때 뿌리를 내리고 땅에 닿는다. 아무리 강렬한 폭풍이라도 우리를 움직일 수 없다. 이것은 강한 의지나 성격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신뢰를 두고 자기에 대한 신뢰를 버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은혜의 선물이다. 그러나 자신을 완전히 포기하려면 자신의 삶을 붙잡고 계신 분을 알아야 한다.

 

은혜는 겸손한 자에게 주어진다

 

시몬 베드로는 더 이상 위대한 사람이라고 자랑할 수 없었다. 그는 타고난 자신감을 잃었다. 그는 자신의 강한 의지의 무익함을 너무나 분명하게 보았다. 그는 겸손해졌다. 그는 이제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완벽한 후보가 되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겸손은 전제 조건이다. 그것은 베드로가 서신에서 “겸손으로 옷을 입으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베드로전서 5:5)고 썼을 때 그의 양심에 불타오르는 교훈이었다.

베드로는 포기 직전까지 흔들렸다. 우리는 주님의 천사가 무덤에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전한 메시지에서 이를 알 수 있다.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그가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리니, 너희가 거기서 그를 보리니,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라”(마가복음 16:7). 천사는 그를 골라내야 했다. 베드로는 난파선 직전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그에게 기초를 놓으셨다. 그것은 흔들림으로 제거되지 않고 오히려 강화될 것이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용서하셨을 뿐만 아니라 회복시키셨다. 이제 그는 흔들렸으므로 교회의 중심 인물 중 하나가 될 준비가 되었다. 그는 십자가에 못 박힌 바로 그 사람들 앞에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용감하게 선포했다. 그는 하녀가 아니라 의회에 맞섰다. 그는 큰 권위와 담대함으로 그들에게 맞섰다.

역사에 따르면 베드로는 수년간 충실하게 봉사한 후 거꾸로 십자가에 못 박혔다. 그는 자신의 주님이 죽으신 것과 같은 죽음을 당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를 거꾸로 매달았다. 그는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바위의 견고한 기초 위에 세워진 돌이었다.

오늘날의 시련은 당신의 마음에 무엇이 있는지 드러낼 것이다. 그 공격이 하나님에 대한 것이든 다른 사람에 대한 것이든 말이다. 시험은 당신을 하나님과 동료에 대해 비통하게 만들거나 더 강하게 만든다. 시험에 통과하면 뿌리가 더 깊이 뻗쳐 당신과 당신의 미래를 안정시킬 것이다. 실패하면 기분이 상하게 되고, 이는 비통함으로 더럽혀질 수 있다.

 

주님, 저는 당신을 섬겼습니다. 그런데 왜...?

 

내가 목사였을 때, 친구들과 지도자들에게 존경을 받는 날카로운 열일곱 살 청소년이 청소년 그룹에 있었다. 그는 좋은 학생이었고 뛰어난 운동선수였다. 하나님의 일에 열심이었던 그 청소년은 충실하게 섬기고 모든 프로젝트에 자원했다. 그는 우리와 함께 선교 여행을 갔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증거했다. 그는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하루에 4시간을 기도에 투자했다.

그는 주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듣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었다. 그가 나눈 것은 항상 축복이었다. 그는 목회에 대한 자신의 부름을 인정했고 30세 전에 목사가 되고 싶어 했다. 그는 흔들리지 않는 바위처럼 보였다.

나는 이 젊은이를 사랑했고, 그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부름을 인식했으며, 그에게 시간을 투자했다. 나는 단 하나의 걱정거리가 있었다. 그는 자신에게 너무 자신감이 있는 듯했다. 나는 그에게 무언가를 말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해방구가 없었다. 나는 변화가 오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힘든 폭풍을 이겨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했다. 그가 극심한 시련을 겪는 것을 보면서 나는 때때로 내 분별력을 의심했다.

몇 년이 지났다. 그와 나는 오랫동안 헤어져 있었고, 나는 전업으로 복음 여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나는 그와 계속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가 무너지는 과정을 겪을 거라는 걸 알았다. 일어나야 했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몰랐지만, 그가 자신의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이것은 시몬 베드로의 체질(sifting)과 비슷한 과정이었다.

이 청소년이 열여덟 살 때, 그의 아버지는 불치병에 걸렸다. 그 청소년과 그의 어머니는 금식하고 기도하면서 그의 아버지가 나을 것이라고 믿었다. 다른 사람들도 그들과 함께했다. 불과 몇 달 전 그의 아버지는 자신의 삶을 예수님의 주권에 헌신했다.

아버지의 상태는 악화되었다. 나는 다른 도시에서 사역하고 있었는데, 그 청소년은 나에게 전화를 했다. 나는 그에게 다가가서 그가 누군가 격려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예배를 마치고 밤새도록 운전해서 새벽 4시에 그의 집에 도착했다. 그의 아버지의 상태가 너무 심각해서 의사들은 그에게 며칠밖에 살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의사소통조차 할 수 없었다. 그 청소년은 아버지가 치유되어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했다. 나는 그 가족을 돌보고 몇 시간 후에 떠났다.

다음 날 아침, 상황이 악화되었다는 전화가 왔다. 나는 즉시 기도했다. 기도하는 동안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버지의 침대 옆에 서서 그를 집으로 데려갈 준비를 하시는 예수님의 환상을 주셨다. 30분 후 그 청소년은 전화를 걸어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강인해 보였다. 하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그날 밤 그는 가까운 친구 몇 명에게 전화를 걸어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그들이 전화를 받았을 때, 그들은 울고 있었다. 그는 그들이 어떻게 이미 소식을 들었을까 궁금했다. 하지만 그들은 듣지 못했다. 그들이 흘린 눈물은 사고로 죽은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중 한 명을 위한 것이었다. 그는 하루 만에 아버지와 아주 친한 친구를 잃었다.

떨림이 시작되었다. 그는 당황하고 좌절했으며 무감각했다. 하나님의 임재가 그에게서 벗어난 듯했다.

한 달 후, 집으로 운전하던 그는 방금 일어난 사고를 발견했다. 그는 응급 의료 훈련을 받고 멈췄다. 두 차에 탄 모든 사람은 그의 절친한 친구였다. 그가 도우려고 하는 동안 두 사람이 그의 품에 안겨 죽었다.

그는 한계에 도달했다. 그는 숲속에서 3시간을 기도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당신은 어디에 계십니까? 당신은 제 위로자가 되시겠다고 말씀하셨지만, 저는 위로가 없습니다!”

마치 하나님이 그에게 등을 돌리신 것 같았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그의 힘이 처음으로 그를 실망하게 한 것이다.

그는 하나님에게 화를 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락하셨을까? 그는 목사나 가족, 나에게 화가 난 것이 아니었다. 그의 원망은 하나님에게 있었다. 그는 좌절에 사로잡혔다. 하나님은 그가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할 때 그를 실망하게 하셨다.

“주님, 저는 당신을 섬기고 당신을 따르기 위해 많은 것을 내려놓았습니다.” 그는 기도했다. “이제 당신은 저를 버리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그가 그분을 섬기기 위해 포기한 모든 것에 대해 그에게 무언가를 빚졌다고 믿었다.

많은 사람이 덜 극단적인 상처와 실망을 체험했고 어떤 사람들은 더 극단적인 상처와 실망을 체험했다. 많은 사람이 주님께 불쾌해한다. 그들은 하나님이 자기들이 그분을 위해 한 모든 일을 고려하셔야 한다고 믿는다.

그들은 잘못된 이유로 그분을 섬기고 있다. 우리는 그분이 할 수 있는 일 때문에 주님을 섬기지 말고, 그분이 누구이시고 그분이 이미 우리를 위해 하신 일 때문에 섬겨야 한다. 기분이 상해 하는 사람들은 그분이 그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이미 얼마나 큰 빚을 갚으셨는지 온전히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어떤 죽음에서 구원받았는지 잊었다. 그들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천연적인 눈으로 본다.

이 젊은이는 교회에 가는 것을 멈추고 잘못된 무리와 어울리기 시작했으며, 술집과 파티에 자주 다녔다. 그들은 좌절에 빠져 주님의 일과는 아무런 상관도 맺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접촉을 피하고 싶어 했다. 그는 2주 이상 이런 생활 방식을 유지할 수 없었다. 그의 마음은 깊이 확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6개월 동안 주님께 다가가는 것을 거부했다. 그때도 하늘은 놋쇠처럼 보였다. 주님의 임재는 어디에도 없는 듯했다.

1년이 넘게 지났다. 그는 여러 사건을 통해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의 삶에서 일하고 계시다는 것을 보았다. 그는 하나님께 다가갔지만, 지금은 달랐다. 그는 겸손하게 다가갔다. 이 시련의 시간이 지나자 주님은 결코 그를 떠나지 않았다는 것을 그에게 보여주셨다. 그의 영적 여정이 회복되면서 그는 자신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 자신감을 두는 법을 배웠다.

나는 그와 계속 연락을 취했다. 1년 반 후에 그는 자신에게서 본 적이 없는 것들을 나에게 말했다. “저는 성격이 없는 사람이었고 모든 관계에서 얕았습니다. 저는 아버지로부터 겉으로는 강하고 스스로 일한 사람이 되도록 양육되었습니다. 저는 결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성장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저를 그런 상태로 내버려 두지 않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제 마음을 가장 아프게 한 것은 술집을 돌아다니며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성령을 등진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분을 너무나 사랑합니다. 그분과의 교제는 지금처럼 달콤했던 적이 없었습니다.”

그의 삶에는 많은 흔들림이 있었다. 자신감은 사라졌다. 하지만 이 젊은이는 시몬 베드로가 가진 기초가 있었고, 그것은 빼앗길 수 없었다. 그는 교만함으로 자신의 삶과 사역을 쌓는 대신 하나님의 은혜로 쌓고 있다.

죄는 우리 삶의 약점과 한계점을 드러낼 것이다. 종종 우리가 강하다고 생각하는 지점은 숨겨진 약점의 장소다. 강력한 폭풍이 덮개를 날려버릴 때까지 그것은 숨겨진 채로 있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우리는 할례를 받은 자들로서 영으로 하나님을 경배하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기뻐하며 육신에 의지하지 아니하는 자들이니이다”(빌립보서 3:3)라고 썼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능력으로 영원한 가치가 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렇게 말하기는 쉽지만, 이 진리를 우리 존재에 깊이 뿌리내리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기분 나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진리를 타협하지 않으셨다.

 

'미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우리가 그들을 화나게 하지 않도록  (0) 2024.08.10
#9 공격의 바위  (0) 2024.08.09
#7 확실한 근거  (0) 2024.08.07
#6 현실로부터 숨다  (0) 2024.07.30
#5 영적 방랑자는 어떻게 태어나는가  (0) 2024.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