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음료/복음칼럼

한없는 사랑 365 / 141 좋은 것을 굳게 잡으라

Hernhut 2024. 7. 25. 23:02

성경

 

모든 것들을 시험해 보고, 선한 것을 굳게 붙들라.
— 데살로니가전서 5:21

 

스터디

 

몇 년 전 나는 대화를 나누고 싶다고 말한 한 사람과 점심 식사에 초대받았다. 내가 그와 함께 앉아 있을 때, 그는 자신이 성령의 은사를 믿지 않는 여러 가지 이유를 나에게 말하기 시작했다. 처음에 나는 그에게 자신의 의심에 대해 이야기할 누군가가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곧 이 사람이 몹시 괴로워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마침내 그 사람이 나와 다른 사람들이 성령의 은사를 믿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해 나에게 점심 식사를 요청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 사람의 말을 들으면서 조용히 주님께 그를 도울 수 있는 지혜를 구했다. 그 사람의 말을 보면 그가 과거에 지도자들에게 실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처받은 그는 그들을 모두 카리스마적 부적응자 무리로 일축했다. 많은 사람들이 실망할 때 그랬던 것처럼, 그는 실망스러운 행동과 진실을 분리하기보다는 지도자들과 그들의 나쁜 행동을 모두 하나의 큰 가방에 섞어서 그들을 모두 거부했다.

그러나 이런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마치 누군가가 “한 번 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려서 음식이 나쁘다고 판단하고 다시는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결국 죽게 되기 때문에 한 가지 나쁜 체험 때문에 모든 음식을 거부하는 것은 치명적인 결정이 될 것이이다. 어쩌면 어디서 먹는지, 무엇을 먹는지 좀 더 선택적으로 선택해야 할 수도 있고, 음식을 올바르게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배워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계속 살고 싶다면 음식을 피할 수는 없다.

거짓 예언성도을 둘러싼 나쁜 체체험은 종종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유감스럽게도 교회 공동체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이 사람처럼 우리의 정당한 믿음을 버리는 대신, 우리는 데살로니가전서 5:21에 나오는 사도 바울의 말에 순종해야 한다. 데살로니가에 있는 신자들에게 편지를 썼을 때, 바울은 예언의 은사를 오용한 사람들로 인해 매우 실망하고 혼란스러워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말하고 있었다. 데살로니가 회중은 이러한 학대에 지쳤기 때문에 예언이라는 영적인 은사를 모두 버리고 싶은 유혹을 받았다. 더 이상 교회에서 그 은사가 작동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그래서 바울은 그들에게 이렇게 썼다. “모든 것을 시험해 보라. 좋은 것을 굳게 잡으라.”

어제의 빛나는 보석에서 보았듯이, 바울은 우리 삶에 선포되는 예언의 말씀을 “증명”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책임임을 가르쳤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모든 예언을 주님으로부터 나온 것처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기를 기대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받은 말씀이 타당하고 건전하다고 결정했다면, 주님께서 주신 그 말씀과 관련하여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말씀을 “꼭 붙잡”아야 한다. 바울은 확실한 예언의 중요성을 너무나 확신했기 때문에 디모데에게 그의 삶에 대해 말한 예언을 가지고 “선한 싸움을 싸우라”고 촉구했다(디모데전서 1:18).

나는 주님께서 수년에 걸쳐 우리의 사역에 관해 나에게 말씀하신 말씀을 생각한다. 이 단어는 테스트를 거쳐 입증되었으며 합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는 우리 영 안에서 실제 예언적인 발언과 거짓 예언의 발언 사이의 차이를 분별할 수 있을 만큼 오랫동안 이 길을 걸어왔다. 그리고 디모데처럼 나도 우리 삶에 대해 전해지는 몇 가지 예언의 말씀을 가지고 전쟁을 벌였다. 확실히 예언의 말씀은 성경과 같지는 않지만, 좋을 때와 나쁠 때 우리의 여정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이정표가 되어 왔다.

때때로 잘못된 말이 나온다. 그러나 정당한 것으로 입증된 예언의 말씀이 우리의 삶에 대해 선포될 때, 우리는 그 말씀을 붙잡아야 한다!

데살로니가전서 5:21에 나오는 “붙잡으라”라는 단어는 헬라어 카테코katecho를 번역한 것인데, 이는 카타kata와 에코echo라는 단어의 합성어다. 카타kata라는 단어는 아래로라는 뜻이고, 에코echo라는 단어는 붙잡다, 끌어안다라는 뜻이다. 복합적으로 말하면, 원하는 물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굳건히 붙잡다, 움켜잡다, 물건을 차지하다라는 뜻이다. 비유적으로는 팔로 물건을 감싸고 놓기를 거부하는 모습이다. 이는 우리가 이 예언의 말씀을 의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우리의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그 말씀이 우리에게서 멀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다. 그러므로 바울은 우리에게 바른 예언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놓지 말라고 권면했다.

바울은 또한 우리가 “선한 것”을 굳게 붙잡으라고 구체적으로 말했다. “좋은”이라는 단어는 칼로스kalos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는데, 이 경우에는 건전하고 질서 있는 것을 의미한다. 테스트를 거쳐 입증되었으며 정품임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이는 테스트를 거쳐 입증되어 대중에게 유통될 가치가 있는 동전처럼 받아들여져야 한다. 그것은 증명되고, 신뢰할 수 있고, 진짜이고, 신뢰할 수 있고, 사실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붙잡으라”고 명하신 예언의 말씀의 본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