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과 음료/복음칼럼

한없는 사랑 365 / 143 기쁨과 평

Hernhut 2024. 7. 27. 22:33

성경

 

 

그영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강....
— 갈라디아서 5:22

 

 

스터디

 

나는 수년 전 소위 "주님 안의 형제"가 우리 사역을 파괴하려고 시도했을 때를 결코 잊지 못한다. 마침내 그가 은밀하게 계획하고 있던 파괴적인 계략을 발견했을 때 나는 어리둥절했다. 내가 그렇게 가까이서 일했던 사람이 마귀에게 교활하게 이용당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했다. 그것은 진정한 "가룟 유다" 상황이었다.

하나님의 영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에게 경고해 주시고, 영 안에서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감지한 성도들 덕분에, 우리는 그 사람의 활동을 조사하고 그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알아냈다. 곧 나는 팀의 핵심 멤버들 몇 명과 함께 다른 도시로 날아가 그의 부정직하고 사기적이고 기만적인 계획의 결과를 처리했다.

그날 우리는 영원히 내 기억에 새겨질 악과의 만남으로 날아갔고, 나의 형제들은 이 파괴적인 상황 속에서 내가 얼마나 기뻤는지에 대해 말했다. 나는 그날 내 깊은 곳에서 흘러나오는 기쁨에 나도 놀랐다는 것을 인정해야겠다! 나는 내가 느낀 기쁨이 성령에 의해 내 안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알았다. 왜냐하면 성령만이 내가 그날 직면했던 것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그러한 기쁨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체험은 데살로니가전서 1:6에서 바울이 데살로니가인들에게 한 말씀을 떠올리게 했다. 그는 그들에게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았느니라"라고 말했다. 바울은 대부분의 글에서 "기쁨"을 환난의 때와 연관시킨다. 이 구절에서 사용된 "환난"이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틀립시스thlipsis다. 이 단어는 너무 강해서 데살로니가인들이 겪은 환난의 강도에 대해 오해의 여지가 없다.

틀립시스thlipsis라는 단어는 엄청난 압박 상황이라는 개념을 전달한다. 한 학자는 이 단어가 처음에는 희생자를 밧줄로 묶고 등을 대고 눕힌 다음 그 위에 거대한 바위를 올려놓고 그의 몸이 으깨질 때까지 구체적인 행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바울은 이 단어를 사용하여 그 또는 다른 사람들이 참을 수 없고 참기 힘들며 성령의 도움이 없었다면 살아남기 어려웠을 힘들고 억눌린 상황을 겪었던 순간을 우리에게 경고한다.


기쁨


성령이 이런 상황에서 돕는 방법 중 하나는 초자연적인 "기쁨"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신성한 기쁨이 단순한 행복과 같은 낮은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은 상황적 쾌락, 즐거움, 유쾌함, 흥분, 또는 희망을 느끼거나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것에 기반한다. 행복이라는 이러한 덧없는 감정은 그 순간에는 매우 즐겁지만 보통은 온 것만큼 ​​빨리 사라진다. 나쁜 소식 한 가지, 동료 형제의 신랄한 표정, 배우자의 거친 말, 예상보다 큰 전기 요금만 있어도 행복이라는 감정은 사람의 눈앞에서 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기쁨은 외부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사실, 그것은 보통 힘든 시기에 가장 잘 생긴다! 그것은 악마의 공격에 대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반응이다!

"기쁨"에 대한 헬라어 단어는 카라chara로, 헬라어로 은혜를 의미하는 단어인 카리스charis에서 파생되었다. 이것은 카라chara("기쁨")가 하나님의 카리스charis("은혜")에 의해 생산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해주기 때문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기쁨"이 왔다 가는 인간 기반의 행복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오히려 진정한 "기쁨"은 기원이 신성하며, 특히 힘든 시기에 나타나는 성령의 열매다. 누군가는 행복, 흥겨움, 유쾌함, 희열, 또는 "기운"을 느낄 수 있지만, 이 모든 것은 덧없는 감정이다. 반면에 "기쁨"은 힘들고, 위압적이고, 어려운 시기에 가장 잘 생성되는 성령이 주신 표현이다!

데살로니가전서 1:6에 나와 있는 예에서, 데살로니가인들은 박해로 인해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그러나 그 모든 것 속에서도 그들은 계속해서 큰 기쁨을 체험했다. 사실, 헬라어는 그들의 초자연적 기쁨이 성령이 그들 안에서 일하셨기 때문이라고 강력하게 암시한다. 바울은 그것을 "성령의 기쁨"이라고 불렀다.

데살로니가전서 1:6의 해석적 번역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너희는 팔을 활짝 벌리고 큰 열정으로 말씀을 너희 삶에 기꺼이 환영하였느니라. 그리고 너희는 심지어 엄청난 고통 속에서도 그렇게 하였느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질식하고 짓밟힐 정도의 스트레스와 강도의 수준이지만 너희가 이 모든 고난과 번거로움을 겪는 동안, 너희는 동시에 성령의 최고의 황홀경과 기쁨을 체험하고 있었느니라."

잃어버린 세상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일시적인 행복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씨앗이 우리 영 안에 심어졌을 때, 그 신성한 씨앗은 외적인 사건이나 상황에 기반하지 않은 "기쁨"을 낳는다. 사실, 시간이 매우 어려울 때, 하나님의 초자연적 삶이 너희 안에서 일어나 그 악마적인 압력에 저항한다! 이 초자연적인 "기쁨"은 가장 힘든 시기에도 당신을 지탱할 것이다!

 

평강

 

그 어려운 시련에 직면했던 그 형제와 우리 사역을 파괴하려던 그 날, 나는 도저히 알아차리지 못할 또 다른 것이 있었다. 초자연적인 "평화"가 나와 내 감정을 지배하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대부분 사람들은 매우 화를 냈을 것이지만, 나는 완전히 통제되고, 냉정하고, 안도했다. 동료 형제들은 계속해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그렇게 평화로울 수 있나?"라고 물었다. 초자연적인 평화가 내 영 깊은 곳에서 솟아올라, 우리 사역의 외연을 방해할 위협이 되는 끔찍한 폭풍 속에서 바위가 될 수 있게 했다는 단순한 사실이었다.

나는 이 "평화"가 나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내 안에서 만들어내는 열매라는 것을 알았다. 바울은 갈라디아서 5:22에서 성령의 열매에 대해 쓸 때 이 초자연적인 "평화"를 언급했다. 그는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 기쁨, 평화이다…”라고 말했다.

“평화”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단어 샬롬의 헬라라어 동등어인 에이레네eirene에서 유래한 것으로, 외부 상황이나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혼의 온전함, 완전함 또는 평온함이라는 개념을 표현한다. 에이레네 eirene라는 단어는 혼돈 대신 질서의 규칙을 강력히 암시한다. 사람이 에이레네eirene(“평화”)에 지배받으면 평온하고 내면적으로 안정되어, 보통 매우 긴장되거나 충격적이거나 화가 날 만한 상황에서도 평화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히브리어 대응 단어인 샬롬은 이 지배적인 평화가 궁극적으로 사람의 혼에 번영을 가져온다는 것을 나타낸다. 에이레네eirene(“평화”)에 사로잡힌 사람은 삶의 어려움과 압력이 그를 꺾게 내버려 두는 대신, 온전하고, 완전하며, 질서 있고, 안정적이며, 축복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

신약성경은 성령이 만들어내는 이 초자연적인 평화의 사례로 가득 차 있다. 한 가지 고전적인 예는 사도행전 27장에서 찾을 수 있는데, 사도 바울이 바다의 격노하는 파도에 위험할 정도로 앞뒤로 흔들리는 배에 탔을 때다. 사실, 폭풍이 너무 심해서 사도행전 27:14, 15에서 "얼마 지나지 않아 유로클리돈이라는 폭풍이 불어왔다. 배가 휘말려 바람을 맞을 수 없게 되자 우리는 배를 몰고 가게 두었다."라고 말한다.

14절에서 "... 폭풍이 불어와서..."라고 말하는 것을 주목하라. "대항하다"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발로ballo인데, 이 구절에서는 던지다, 내리치다, 다치게 하다, 돌진하다를 의미한다. 그것은 거대하고 무서운 바람의 힘이 그들에게 닥쳤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는 계속해서 그것이 "폭풍"이었다고 말한다. 이것은 헬라어로 투포니코스tuphonikos로, 투포스tuphos와 니코스nikos라는 단어의 합성어다. 투포스tuphos라는 단어는 태풍을 의미하고 니코스nikos는 정복하다 또는 지배하다를 의미한다. 이 두 단어를 합치면, 피할 곳이 없는 태풍을 묘사한다. 이 폭풍은 너무나 거대해서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정복하고 지배한다. 사도행전 27:14에 따르면, 이 폭풍은 "유로클리돈"이라고 불렸다. 이 용어는 전문 선원들이 지중해를 가로질러 불어오는 치명적인 동북부 겨울 폭풍을 묘사하는 데 사용한 용어로, 매년 많은 목숨을 앗아간 많은 선박 침몰 사고를 일으켰다.

이 태풍은 너무 강해져서 사도행전 27:15에 "... 배가 휘말려 바람을 맞을 수 없었다..."라고 나와 있다. "휘말렸다"는 단어는 헬라어로 수나르파드조sunarpadzo로, 격렬하게 붙잡거나 맞서서 옮긴다는 뜻이다. 이 단어는 선원들이 배를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바람이 너무 강해서 더 이상 싸울 수 없었다. 한 학자는 괴물이 배를 붙잡아 산산조각 내는 것 같은 느낌이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선원들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그들은 "배가 항해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정복할 수 없는 바람과 싸우려고 하기보다는 폭풍이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도록 내버려 두기로 했다. 그들의 희망은 바람이 그들을 크레타에서 남쪽으로 불과 37km 떨어진 작은 섬인 클라우다 근처의 더 부드러운 바닷물로 데려갈 것이라는 것이었다.

사도행전 27:17은 클라우다 해안에서 부드러운 바닷물에 도착한 후, 승무원들이 겨울 폭풍 속에서 위험한 여행을 계속하기 전에 꼭 필요한 수리 작업을 했다고 알려준다. 배는 이 여행에서 이미 견뎌낸 맹렬한 바람 때문에 상당한 양의 손상을 입었다.  사도행전 27:17은 그들이 위험하고 바람이 부는 나머지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수행한 작업을 설명한다. "그들이 그것을 들어 올린 후, 그들은 배를 받쳐주는 보조 장치를 사용했고, 모래톱에 빠질까 두려워서 돛을 내리고 밀려갔다."

 

"그들이 들어올렸을 때"라는 단어는 헬라어 보에테이아boetheia에서 유래한 것으로, 배를 한 곳에 고정하는 데 사용된 밧줄이나 케이블을 가리킨다. 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배를 먼저 한 곳에 단단히 묶어야 했다. 고정한 후 선원들은 배를 수리하고 위험한 여정의 나머지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구절에는 유사(流沙)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공포를 의미하는 헬라어 시르티스syrtis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것은 북아프리카 해안에 위치한 모래톱을 가리킨다. 이 전문 선원들이 클라우다 섬에서 남쪽으로 400마일 떨어진 이 모래톱을 두려워했다는 사실은 그들이 싸우던 바람이 항해 경로에서 그렇게 멀리 벗어나게 할 만큼 강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모래톱 때문에 배들이 끊임없이 난파되었는데, 이 모래톱은 수많은 선원의 무덤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선원들이 배를 수리하고 겨울 바람을 피하려고 노력한 끝에 사도행전 27:18은 계속해서 “우리는 폭풍에 심하게 흔들리자 이튿날 배를 가볍게 하였더라”라고 말한다. “심히”라는 단어는 격렬하게, 강하게, 또는 강렬하게를 의미하는 스프로드로스sphrodros에서 유래했다. “폭풍”이라는 단어는 폭풍을 의미하는 헬라어 케이마드조아마이cheimadzoamai에서 유래했다. 하지만 이 구절처럼 이 두 단어를 하나의 문구로 합치면 매우 격렬하고 강하며 강렬한 폭풍을 묘사한다.

다시 말해, 선원들은 폭풍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폭풍 속으로 바로 몰고 들어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을 것이다! 상황이 너무 심각해서 사도행전 27:20에서 “여러 날 동안 해와 별이 보이지 아니하고 작은 폭풍이 우리에게 덮치지 아니하니 구원을 받을 소망이 다 없어졌더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모든 절망 속에서 바울은 일어나서 말했다. "이제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기운을 내라. 이는 이 배만 잃을 뿐 너희 중의 어떤 사람도 생명을 잃지 아니할 것이기 때문이라. 이는 나를 소유하신 분이시며 내가 섬기는 분이신 하나님의 천사가 이 밤에 내 곁에 서서 이르되,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반드시 카이사르 앞에 인도되리라. 보라,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들을 모두 네게 주셨노라, 하였기 때문이라."(사도행전 27:22-24). 바울은 주님으로부터 말씀을 들었고, 그로 인해 그의 내면에 초자연적인 평화가 일어났다. 그래서 그는 매우 심각한 상황 속에서 바위가 될 수 있었다. 그의 평화는 그 배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힘을 가져다주었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런 종류의 "평화"는 성령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제 바울이 그 배에서 겪은 체험에 비추어 에이레네eirene("평화")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라. 이 단어는 외부 상황이나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혼의 온전함, 완전함 또는 평온함을 표현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혼돈 대신 질서의 규칙을 강력히 시사한다. 사람이 에이레네eirene("평화")에 지배받으면, 그는 평온하고 내면의 안정감을 갖게 되어, 평소에는 매우 긴장되거나 충격적이거나 화가 나는 상황이더라도 평화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바울이 그날 배에서 보여준 것과 정확히 같은 특성이 아니었을까?

나는 성령의 이 초자연적인 평화가 그 소위 주님 안의 형제 때문에 우리가 그런 어려움에 직면했던 그날 내 안에서 역사했다는 것을 안다. 같은 평화가 다른 많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내 안에서 역사했으며,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도 몇 배 더 역사할 것이다!

그러니 어렵거나 도전적인 순간에 화가 나는 감정에 굴복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성령이 당신 안에서 역사하도록 허락한다면, 그는 당신 깊은 곳에서 초자연적인 기쁨과 지배적인 평화를 풀어줄 것이다. 이러한 성령의 열매는 당신이 평소에는 당신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갈 상황에 직면해 있더라도 당신을 즐겁고, 차분하고, 안정적이며, 평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오늘 몇 분간 기도하며 성령께서 당신 안에 기쁨과 평화라는 초자연적인 열매를 맺게 해달라고 기도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