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시험

17. 욥이 받은 시험

Hernhut 2024. 7. 21. 21:48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욥기가 자신들의 신학에 도전하거나 어쩌면 모순되기 때문에 무시하거나 피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우리의 신학이 성경과 모순될 때, 바꿔야 할 것은 성경이 아니라 우리의 신학이라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해야 한다. 확실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성경의 어떤 책도 무시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42장으로 구성된 욥기는 더욱 그렇다.

 

욥은 이제까지 사람이 겪은 가장 극심한 시련 중 하나를 체험했다. 그는 MIT(성숙/테스트 목적의 시험)였다. 그러나 욥의 친구들은 그의 시련을 DIT(징계 의도 시련)로 여겼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모든 고난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표현이기 때문에 그들은 욥이 그러한 극심한 고난을 받아 마땅한 중대한 죄를 지었음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욥 자신도 자신이 고난을 받는 이유에 대해 당황했다. 하지만 우리는 읽을 책이 있기 때문에 욥과 흠잡는 그의 친구들보다 훨씬 유리하다. 여기에서 우리는 선한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난 이유를 발견한다.

 

이제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주 앞에 자기들을 보이려고 왔더니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왔더라. 주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에서 오느냐? 하시니, 사탄이 주께 응답하여 이르되, 땅에서 여기저기 다니고 또 그 안에서 위아래로 거닐다가 오나이다, 하였더라. 주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깊이 살펴보았느냐? 그와 같이 완전하고 곧바르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는 사람이 땅에 없느니라, 하시더라. 이에 사탄이 주께 응답하여 아뢰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주께서 그와 그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를 사방에서 울타리로 두르지 아니하셨나이까? 주께서 그의 손들이 하는 일에 복을 주시니 땅에서 그의 재산이 늘어났나이다. 그러나 이제 주의 손을 내미셔서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그가 주의 면전에서 주를 저주하리이다, 하더라.
 이에 주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보라, 그가 가진 모든 것이 네 권능 안에 있거니와, 다만 그에게는 네 손을 내밀지 말라, 하시더라. 이에 사탄이 주 앞에서 물러가더라.(욥기 1:6-12).

 

그러므로 우리는 욥이 고난을 받은 이유를 알고 있다. 사탄은 욥이 단지 그가 받은 축복 때문에 하나님을 섬긴다고 비난했다. 아마도 사탄에 따르면, 만일 하나님께서 욥에게 그토록 큰 축복을 주시지 않는다면 욥은 그분을 섬기는 것을 그치고 얼굴 앞에서 하나님을 저주할 것이라고 한다. 그 결과, 욥은 시험을 받았고, 하나님께서는 사탄이 욥이 받았던 거의 모든 축복을 빼앗도록 허락하셨다. 사탄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욥의 가축과 그의 자녀들과 그의 종들 대부분을 죽였다. 그는 아내와 건강 외에 모든 것을 잃었다. 잔인한 말 같지만 정말 좋은 시험이다! 우리는 욥의 이야기를 읽을 때 마음이 욥에게 쏠린다.

 

욥은 자신의 끔찍한 비극을 알았을 때 하나님을 저주했는가? 아니, 놀랍게도 그는 땅에 엎드려 주께 경배하며 “주신 자도 주님이시요 취하신 자도 주님이시오니이다. 주님의 이름을 찬송할지로다”라고 말했다(욥기 1:21). 욥은 성공적으로 시험을 통과했다. 우리 중에 누가 그랬겠는가?

 

분명히 욥은 실제로 빼앗는 일을 한 사람이 사탄이라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 그러나 적어도 그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손길을 인식했다. 우리가 성경에서 읽은 것처럼, 그의 시련은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결코 일어날 수 없었다.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자 사탄은 다시 하나님 앞에 나타났다.

 

주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깊이 살펴보았느냐? 그와 같이 완전하고 곧바르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는 사람이 땅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움직여 아무 까닭 없이 그를 멸하려고 그를 대적하였으나 그가 여전히 자기의 순전함을 굳게 지키고 있도다, 하시더라. 이에 사탄이 주께 응답하여 이르되, 가죽으로 가죽을 바꾸오니 참으로 사람이 자기 생명을 위하여 자기 모든 소유를 주리이다. 그러나 이제 주의 손을 내미셔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그가 주의 면전에서 주를 저주하리이다, 하더라. 이에 주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보라, 그가 네 손안에 있느니라. 그러나 그의 생명은 살려둘지니라, 하시더라. 그리하여 사탄이 주 앞에서 물러가 욥을 쳐서 그의 발바닥에서부터 정수리까지 심한 종기가 나게 하더라.(욥기 2:3-7).

 

그럼에도 불구하고 욥은 사탄의 예상대로 반응하지 않았다. 아내가 하나님을 저주하라고 권유해도 욥은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고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고 말했다(욥기 2:10). 욥은 두 번째 시험을 통과했다. 그는 결코 하나님을 저주하지 않았다.

 

나는 사탄이 욥을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때문에 하나님을 섬긴다고 비난했을 때, 주님께서 “그러므로 욥이 나를 섬기는 것이 어찌하리요?”라고 대답하지 않으셨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나에게 중요하지 않다! 분명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받는 축복 때문에 우리가 그분을 섬기는 것을 원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약속된 보상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하나님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 어쩌면 우리도 욥과 같은 시험을 받는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적은 시련의 결과로 하나님께 화를 냈는가?

 

욥이 자신이 겪은 시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했는?

 

이 이야기에서 하나님의 면책을 원하는 일부 선의의 사람들은 욥의 모든 고난에 대해 책임을 전가하려고 한다. 만일 우리가 욥에게서 어떤 결점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무죄”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시기를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라고 말씀하신 사람에게서 결점을 찾기 시작할 때 우리는 조심해야 한다(욥기 1:8). 하나님의 눈에 욥은 지구상에서 1위였다!

 

어떤 사람들은 욥이 두려움 때문에 “사탄에게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욥이 “내가 두려워하는 것이 내게 임하고 내가 두려워하는 것이 내게 임하였느니라”(욥기 3:25)고 말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의 “부정적인 고백”을 비난한다. 욥이 두려워하지 않았다면 자녀와 종과 건강과 가축을 결코 잃지 않았을 것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욥이 두려움 때문에 사탄에게 문을 열었다면 우리는 욥기의 처음 두 장의 요점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왜 사탄은 욥을 괴롭게 하기 전에 반드시 하나님 앞에 나타나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야 하였는가?

 

그리고 욥이 믿음이 아니라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그를 이 땅 위의 다른 모든 사람 가운데서 눈에 띄는 유일한 사람으로 자랑하셨겠는가? 특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나니”(히브리서 11:6)라는 사실을 우리가 알 때 욥은 고난을 겪은 후에도 하나님을 경배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보통 사람보다 훨씬 더 큰 믿음을 가진 사람이었다. 만일 우리가 욥의 입장이었다면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한 모든 믿음을 잃었겠는가?

 

욥이 고난을 받은 것이 두려움 때문이었다면, 첫 시험 이후 더욱 두려워져서 문을 더 활짝 열어 건강을 잃게 된 것인가?

 

욥이 두려워서 문을 열었다면 왜 하나님이나 사탄은 그 사실을 언급하지 않았을까?

 

욥이 두려움 때문에 문을 열었다면 왜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사탄을 대적하고 환난을 당하지 말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을까? 아니면 왜 하나님은 욥에게 직접 말씀하실 때 마지막 장에서 두려움으로 인해 문을 열었다고 언급하지 않으셨을까?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왜 사탄에게 “너희가 나를 선동하여 까닭 없이 그를 망하게 하였느니라”라고 말씀하셨는가(욥기 2:3)?

 

나는 또한 욥이 30:26에서 말한 것을 언급할 수 있다 “내가 복을 바랐더니 화가 왔고, 내가 빛을 기다렸더니 어둠이 찾아왔느니라.” 문맥에서 벗어나 다른 성구를 취함으로써 우리는 욥이 좋은 일을 기대하고 “긍정적인 고백”을 함으로써 사탄에게 문을 열었음을 쉽게 (그리고 잘못) 증명할 수 있다!

 

해피 엔딩

 

욥은 시험을 받는 몇 달 동안(욥기 7:3; 29:2) 인내했다. 그는 그 시간의 일부를 자신의 신학적 상자에 하나님을 훌륭하게 포장한 몇몇 친구들과 토론하는 데 보냈다. 그들은 욥의 고난이 그의 죄(DIT)로 인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형벌이라고 끈질기게 설득했지만, 욥은 확고부동하게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다.

 

당연히 욥도 기도하는 시간을 보냈고, 자신이 무슨 일을 해서 대우를 받기에 합당한 지 하나님께 질문한 적이 몇 번 있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미워하셔서 자기를 불공평하게 대하시고 의로운 사람을 벌하시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래서 결국 욥은 주님으로부터 직접 책망을 받았다.

 

그러자 주께서 욥에게 말씀하셨다. “허물을 찾는 자가 어찌 전능자와 다투겠느냐? 하나님을 책망하는 자는 대답하라… 이제 남자처럼 허리를 동이고 내가 네게 물을 것이요, 네가 나를 가르치리라. 너희는 정말 나의 심판을 무효로 하겠느냐? 네가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하여 나를 정죄하려느냐?”(욥기 40:2, 7, 8).

 

욥은 결코 하나님을 저주하지 않았으며 그만큼 시험을 통과했다. 욥은 더 잘할 수도 있었지만 하나님 외에 누가 그를 비판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성품대로 욥은 시험 끝에 축복을 받았다.

 

주께서 욥의 말일에 처음보다 더 복을 주시어 그가 양이 14,000마리, 낙타가 6,000마리, 소가 1,000 겨리, 암나귀가 1,000마리가 되게 하셨다. 그리고 그에게는 일곱 아들과 세 딸이 있었다… 그 뒤에 욥은 140년을 살면서 아들과 손자 사대를 보았다(욥기 42:12, 13, 16).

 

하나님의 축복으로 인해 욥은 시험을 받기 전보다 더 부유해졌고, 이전보다 더 많은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욥은 자신을 증명했고, 그가 단지 순종에 따른 번영 때문에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졌다.

 

하나님과 사탄이 우리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는가?

 

우리가 MIT(성숙/시험 재판)의 한가운데에 있는 것은 하나님과 사탄이 우리를 두고 논쟁을 벌였기 때문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정말로 모른다. (일부 성구에서는 사탄이 여전히 하나님의 보좌에 접근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스가랴 3:1, 2; 누가복음 22:31, 32)

 

요한계시록 12:10에서는 사탄을 “형제들을 참소하는 자”로 묘사하고 있다. 실제로 성경에는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라고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MIT가 하나님과 사탄 사이의 논쟁의 결과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나에게 이것은 “우리 하나님의 비밀”(신명기 29:29) 중 하나다. 우리는 우리가 알고 싶은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욥의 이야기는 우리가 다른 경전에서 본 것과 동일한 진리를 보여준다. 하나님은 우리를 성숙시키거나 시험하기 위해 사탄이 우리를 괴롭히도록 허락하실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욥의 시험이 끝났고, 아주 행복하게 끝났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욥은 건강을 회복하고 잃었던 모든 것을 회복했다. 당신이 “욥처럼 고난”을 받고 있다면, 당신은 고난의 끝을 준비해야 한다.

 

고난은 당신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욥은 물질적으로나 영적으로 고난을 받았기 때문에 더 나은 사람이 되었다. 성경에 따르면, 고난은 축복을 가져올 수 있다. 우리는 시험을 통과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더 많은 축복과 책임을 감당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배웠다. 그것은 시련을 인내하면서 얻은 긍정적인 결과 중 하나다. 그 외에도 바울은 이렇게 썼다.

 

그뿐 아니라 우리는 환난 중에도 기뻐합니다. 이는 환난이 인내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내는 검증된 성품을, 검증된 성품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아느니라.(로마서 5:3).

 

환난 속에서 인내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진정한 성품을 증명한다.

 

야고보도 비슷하게 썼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들에 빠질 때에 그것을 다 기쁨으로 여기라. 너희 믿음의 단련이 인내를 이루는 줄 너희가 아느니라. 오직 인내를 완전히 이루라. 이것은 너희가 완전하고 온전하여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야고보서 1:2-4)

 

우리가 믿음의 시험을 받을 때 인내하면 결국 우리는 온전하게 되고 완전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려움에 직면할 때 그것을 온전한 기쁨으로 여겨야 한다. 그것들은 우리를 더욱 예수님처럼 만들려는 하나님의 신성한 계획의 일부다. 하나님은 우리의 영적 성장에 헌신하신다. 우리가 인정하든 안 하든,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은 고난과 시험과 시련의 불길 속에서 형성된다. 그러니 계속 기뻐하라!

'하나님의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시작이 끝날 때  (6) 2024.07.23
18. 박해에 대한 면밀한 고찰  (3) 2024.07.22
16. 바울의 길  (6) 2024.07.20
15. 다윗의 삶  (0) 2024.07.19
14. 요셉의 삶  (0) 202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