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ethren/연(輦)모임 메시지

주님 안으로 사는 삶

Hernhut 2023. 8. 21. 00:01

 

 

로마서 12:11

 

로마서 12:11에서 지체에 사용된 헬라어인 오크네로스oknēros지각하다를 의미하며 슬프다, 게으른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이 단어는 칠십인역잠언 6:66:9에서 잠에서 깨어나 개미의 부지런한 길을 배워야 하는 게으른 자에 대해 사용되었다. 또한 이 단어는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싸우는 사람들이 부드러워지고 마음을 잃었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진군사 공격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여기서 부지런함에 사용된 헬라어 스포우데spoudē서두름, 열의, 진지함 또는 신중함을 의미한다.

 

부지런히 뒤처진다라는 문구와는 대조적으로 열렬한 정신이라는 문구가 있다. 여기서 열렬한에 사용된 헬라어 제오zeō뜨겁다 (끓거나 빛나다), 비유적으로 열렬하거나 진지하다를 의미한다.

 

계시와 적용

 

로마서 12:9-21에서 바울은 덕을 드러내는 교회 생활의 삶에 대해 말한다. 첫 번째 덕목은 교회를 향한 사랑이었다(로마서 12:9). 그러나 우리의 삶 또한 하나님을 위한 것이다. 하나님과 관련하여 우리의 삶에는 두 가지, 즉 열렬한 영과 부지런히 주님을 섬기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두 가지 덕목은 함께 하나님께 건강한 삶을 나타낸다.

 

부지런함의 근원

 

부지런함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우리가 영이 열심이기 때문에 온다. ‘열렬한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불타는"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우리 영의 이렇게 불타는 것은 주님의 비전에서 비롯되며 부지런함을 초래한다.

 

우리의 영이 신선하고, 활력이 넘치고, 분명하고, 헌신적이고, 충전되고, 비전으로 가득 차 있다면, 이 비전은 우리의 인격, 우리의 삶, 그리고 우리의 존재에 영향을 미치고 차지할 것이다. 비전과 신선함, 그리고 우리 영의 불타는 것을 통해 우리는 부지런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이 불타는 영은 우리로 하여금 또 다른 종류의 삶, 즉 하나님을 부지런히 섬기는 삶을 살게 할 것이다.

 

누구에게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지런히 일하고 싶다고 말할 것이다. 그들은 부지런함이 건전하고, 게으름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상한 점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부지런함이 부족한가이다! 참된 부지런함은 우리 영의 불타는 데서 온다. 그러한 불타는 것은 우리를 무거운 짐으로 채우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들을 추구하게 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도 이와 같으시다! 태초부터 그는 아직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부담으로 가득 차 있었다.

 

우리 하나님을 생각해 보라. 그분이 우주를 창조하지 않으셨다면, 오늘날 다루어야 할 좌절감을 주는 일들이 훨씬 적었을 것이다. 그가 사람을 창조하지 않았다면 오늘날 다루어야 할 어려움은 훨씬 적었을 것이다. 하나님은 장차 닥칠 모든 환난을 미리 알고 계셨지만, 여전히 사람을 창조하신 것은 짐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분은 사람 안에서, 그리고 인간을 통해 그분의 영원한 뜻을 이루고자 하신다.

 

그리스도인의 봉사는 이 원칙을 반영한다. 부지런히 주님을 섬기는 사람들은 내적으로 불타오르고, 무거운 짐으로 가득 차 있으며, 아직 못한 것을 성취할 방법을 찾고 있다. 이것은 가만히 서 있거나 다른 것이 필요하지 않을 때 할 일을 찾는 것과는 반대다. 그것은 내적으로 비전, 헌신, 지식 및 사명을 가진 사람의 삶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로 하여금 부지런한 태도를 발전시켜 영적으로 열렬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히 주님을 섬기는 삶을 살게 한다.

 

진정한 부지런함

 

일단 우리가 열렬한 영을 가지면, 우리는 부지런하고 제대로 봉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지런함은 우리의 영적 건강의 온도계다. 누군가 우리의 영적 건강에 대해 묻는다면,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대답할 수 있다. 우리는 나는 매일 새벽 6시에 일어나 기도한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부지런함이 아니다. 우리가 나는 이미 오전 8시까지 다른 성도들을 방문하러 가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하는 것도 부지런함이 아니다. 복음 친구와 함께 커피를 마시는 것도 부지런함이 아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 사람이 부지런하지 않아도 습관이 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체조나 운동을 할 수 없을 때 아무것도 완성할 수 없다고 느낀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성도들과 함께 성경을 읽을 수 없다면 아무것도 완성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육체적이고 다른 하나는 영적인 것이지만 우리가 부지런한 사람이 아니라면 둘 다 우리의 일상생활을 결정하는 습관이 될 수 있다. 진정한 부지런함은 관습과 습관을 뛰어넘는다.

 

진정한 부지런함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 사람의 문제다. 부지런함은 불타고 열렬한 영에서 나오는 삶의 방식이다. 그러한 영에서 비롯된 생활은 우리의 정상적인 생활 방식을 뛰어넘는다. 국가의 훌륭한 지도자를 생각해 보라. 종종 그러한 지도자들은 잘 먹거나 잘 수 없다. 그들은 국가를 잘 다스려야 할 필요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돌볼 수 없다. 주님을 섬기는 원리는 똑같다. 주님의 종들은 시간표를 가지고 그에 따라 생활해야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지런하지 않다. 그들의 부지런함은 봉사의 필요성이 너무 클 때 자신의 삶을 돌보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다.

 

제한 없는 봉사

 

어떤 사람들은 할렐루야! 이번 주에 저는 세 번의 교회 모임에 참석했고, 여섯 명을 방문했고, 세 명과 함께 기도했고, 15권의 복음 전도지를 전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자랑은 그들이 아직 부지런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부지런한 사람들은 자신의 봉사에 한계가 없다고 느낀다. 그들의 삶은 사도 바울처럼 그들의 온 몸이 부어질 때까지 수고하고 일하면서 일한다(디모데후서 4:6; 고린도후서 12:15).

 

주님의 종, 특히 교회의 지도자 형제는 부지런한 사람이어야 한다. 성도들이 부지런해지기 전에 지도자 역할로 승격시키는 것만큼 빠르고 철저하게 성도를 파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우리가 조심하지 않는다면, 부지런함이 없는 사람도 교회의 지도자가 될 수 있으며, 결국에는 가르침과 교리와 규칙을 뱉어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형제들은 성도들을 정죄하며 너희는 왜 다른 성도들을 방문하지 않는가? 이번 달에 우리의 재정 공모가 왜 그렇게 짧은가? 왜 교회 모임을 위해 의자를 제대로 배치하는 데 그렇게 서툰가?’말할 수 있다. 그와는 반대로, 이십 년 넘게 집회소의 화장실을 청소해 온 감독자들이 있다. 교회 화장실 청소를 위한 감독자가 있는가? 거의 없다! 그러나 그들의 실제적인 수고에서 나타난 근면함은 그들이 교회에서 지도자가 될 자격을 갖추게 해주었다.

 

주님의 참된 종은 부지런해야 한다. 그들은 나는 더 많은 사람이 구원받고 주님을 믿기를 원한다. 나는 더 많은 사람이 주님을 사랑하기를 바란다. 더 많은 사람이 부흥하고 일어나 주님을 추구하기를 원한다. 나는 더 많은 사람이 주님을 위해 일어서기를 바한다. 나는 더 많은 사람이 주님께 자신을 헌신하기를 바란다. 나는 모든 지역 교회가 강하고 빛나고 빛나는 금 등잔대가 되기를 원한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한 갈망으로 노동은 끝이 없다.

 

부지런한 사람의 귀찮은 영향

 

부지런함에 해당하는 헬라어 단어는 서두르다 또는 속도를 의미한다. ‘지연은 지체함을 나타낸다. 그것은 야망이 부족하고 유익하게 일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부지런함은 빠르고, 더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체함은 기다렸다가 더 오래 기다리는 것을 의미한다. 부지런한 사람은 긴급하고 야심적이며 활동적이다. 이것은 사도 바울과 같은데, 그는 때때로 부지런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화나게 했다.

 

바울의 평판은 종종 그보다 먼저 도착했다. 그가 데살로니가에 왔을 때, 그를 본 유대인들은 “세상을 뒤엎은 이 사람들도 여기에 왔나이다라고 외쳤다(사도행전 17:6). 바울은 교회나 도시에 왔을 때 사람들을 방해하여 그들의 종교적 관습을 뒤엎었다. 이와 비슷하게, 나는 한 형제님이 교회 모임에서 모든 성도에게 형제자매 여러분, 제가 여기 있는 한 교회 생활에서 잠을 잘 자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이 말은 아주 좋다. 주님의 선한 지도자 형제와 종들은 영이 열렬해야 하며, 주님에 대한 봉사를 삶의 중심으로 삼아야 하며, 그리하여 그들이 어디를 가든지 사람들이 그들로 인해 괴로움을 받게 해야 한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을 얻고 싶어 한다. 그는 부지런한 사람들,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는 사람들, 그들이 종교 안에서 편안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사람들을 얻고 싶어한다.

 

몇 년 전 미국의 한 작은 마을에서 기독교 단체가 모임을 가졌다. 이 그룹은 매주 같은 일을 하는 약 20-30명의 성도들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주간 모임에서 서로를 위로하고, 서로 이야기하고, 서로에게 기도하고, 서로 격려하고, 서로 사랑했다. 마침내, 그들은 어떤 형제를 초청하여 그들과 교제하려고 초대를 하자 그 형제는 아내와 함께 그들의 마을로 여행하였다. 이 형제는 하나님의 뜻, 그분의 왕국, 그분의 사업, 그분의 간증에 대해 그들에게 이야기했다. 교제가 끝난 후, 그 작은 마을의 형제들은 매우 기뻐하며 방문객에게 작별 인사를 하였다. 이 형제 부부는 집으로 돌아가면서 이제부터는 더 평화로운 날이 없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그 말은 무슨 뜻이었나? 그들은 그들이 일주일에 한 번 만나는 작은 모임이 있다는 것을 이해했다. 그러나 이 평온한 장면 속으로 하나님의 뜻의 영적 모습을 드러낸 한 형제가 나타났다. 그의 아내는 그러한 그림을 본 후에 이 성도들이 안락한 삶의 질서를 잃게 될 것임을 알고 있었다. 그들의 봉사는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부지런한 형제가 어떤 성도들 가운데로 들어와 그들을 괴롭히는 효과다.

 

부지런함은 단순히 게으름의 반대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게으르지 않지만, 종교적 관습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부지런함은 우리를 종교에서 구출한다! 부지런한 사람은 관습과 전통을 위한 시간이 없을 것이다. 지체하지 않고 부지런히 주님을 섬기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the Brethren > 연(輦)모임 메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영의 도움  (0) 2023.08.22
우리 몸의 구속  (0) 2023.08.21
첫 열매들  (0) 2023.08.20
하나님의 아들들에 대한 계시  (0) 2023.08.20
교회 생활 안에서 사는 생명  (1) 202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