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페이지/Q&A

사도행전의 일곱집사

Hernhut 2023. 7. 31. 22:31

 

한 형제가 질문해 왔다. 집사는 무엇이고, 집사가 하는 일은 무엇이며, 오늘날 집사들과 어떻게 다른가? 집사 특히 사도행전에 나오는 집사가 누구였는지 알고 싶다는 질문이었다.

 

많은 사람은 집사에 대해 궁금해하고 어떻게 임명되고 또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오늘날의 집사의 자격과 사역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훈련을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이 집사의 직분을 다루는 성경의 두 가지 주요 부분이 있다. 사도행전 6:1-7; 딤전 3:8-15 (빌립보서 1:1에 간략하게 언급됨)에서다. 이 글에서는 사도행전 6:1-7을 살펴볼 것인데, 여기서 집사의 직분은 원형적인 형태로 처음 등장한다.

 

첫 번째 문제 (6:1)

 

누가는 그 당시에... 제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었다라고 말한다.

 

누가가 사도행전 앞부분에서 성도들에 대해 기록했을 때 여기에서 제자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흥미롭다(사도행전 2:44). 고대 세계에서 제자는 스승의 견습(수습)생이었다. 그들은 집과 직장과 가족을 떠나 문자 그대로 그 선생을 따라 마을에서 마을로 다니며 선생이 죽거나 제자가 선생이 될 때까지 그들에게서 배웠다. 따라서 복음서에서는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었지만 문자 그대로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만 그분의 제자라고 불렸다. 그러나 사도행전 6:1에서 이 사람들은 문자 그대로 예수님을 따르지 않더라도 제자라고 불린다. 왜 그런가?

 

나는 누가가 소크라테스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기까지 제자들을 둔 다른 유명한 교사들과 달리 예수님이 죽지 않고 살아 있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었다고 생각한다. 그분은 여전히 성도들을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인도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누구도 주님께 끊임없이 가르침과 인도를 받아야 할 필요성을 벗어날 수 없다. 우리는 모두 평생을 위한 그분의 제자다.

 

제자들의 공동체가 성장하고 있었다(제자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느 조직과 마찬가지로 성장통이 있었다. 서로에 대한 사랑의 표현으로, 사도행전 2:46에서 우리는 성도들이 매일 함께 식사하는 관습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읽을 수 있다.

 

사도행전 4:32, 34에서 우리는 제자들이 어떻게 모든 사람의 필요를 위해 개인 소유물을 사용했는지 읽을 수 있다. 당시 모든 것은 공동 재산이었다’. 필요가 생기면 사람들은 소유물을 팔아 그 돈을 사도들에게 가져다주곤 하였는데, 사도들은 누구든지 필요한 대로 [돈을] 각자에게 나누어 주곤 하였다.

 

그리고 여기 사도행전 6장에서 우리는 그들이 충족시키고 있던 필요 중 하나가 매일 과부들을 먹이는 것이었다는 것을 배운다. 공동의 돈 항아리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유대인의 관습이 이미 존재했으며, 예수님 안에서 유대인 신자들도 이러한 관습을 계속했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그들 가운데 헬레니즘 유대인들은 히브리 유대인들에게 불평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과부들이 매일 음식을 나누는 일[디아코니아diakonia, 봉사]에서 간과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헬레니즘 유대인들은 이스라엘 밖에서 살고 자랐고, 헬라어를 사용했으며, 헬라의 관습을 받아들인 반면, ‘히브리 유대인들은 이스라엘 출신이었고, 아람어를 사용했으며, 히브리 관습을 지켰다. 그리고 분명히 두 문화 집단 사이에는 약간의 미묘한 편견이 있었을 것인데, 헬레니즘화된 과부들이 간과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공동 냄비에서 공정한 몫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헬레니즘화된 유대인들은 불평했다.

 

두 번째 문제 (6:2)

 

이 문제를 감안할 때, 십이사도는 모든 제자를 한곳에 모았다. 사도들은 그 불평에 귀를 기울였다. 그들은 그것을 무시하거나, 양탄자 아래로 쓸어 버리거나, 사라지기를 바라지 않았다. 그들은 불만을 경청하고 정면으로 다루었으며 공개적으로 그렇게 했다. 더욱이 그들은 문제를 인정했을 뿐만 아니라 두 번째 문제를 확인했다. “우리가 식탁에서 기다리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을 소홀히 하는 것은 옳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도들은 주의가 산만해졌다.

 

돈의 식탁에서 보낸 시간은 설교하고 기도하라는 부르심에서 벗어난 시간이었다. 궁핍한 사람들을 섬기는 것이 나쁜 일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렇게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은 옳지 않았다.

 

사역에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실제로 모든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선과 악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것과 더 좋은 것, 가장 좋은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해야 할 좋은 일이 너무 많고, 그 사이에 우선순위를 정하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주님께서 주시는 영적인 은사와 부름, 소명을 아는 것이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면 몇 가지 좋은 일이 주어졌을 때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지 분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재능에 따라 봉사할 곳을 분별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은사, 부름, 사역을 아는 것은 확실히 사도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들은 돈의 식탁을 돌볼 자격이 있었지만, 그들의 주된 은사와 하나님의 부르심은 복음을 전파하고 기도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봉사였다.

 

해결책이 제시되다 (6:3, 4)

 

이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여 사도들은 상식적인 해결책을 제안했다. “형제 자매 여러분.” 그들이 말했다. “너희 가운데서 영과 지혜가 충만한 자 일곱 명을 택하라. 우리는 이 책임을 그들에게 넘기고 기도와 말씀의 사역[디아코니아diakonia, 섬김]에 우리의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사도들은 백성들에게 식량 분배를 책임질 수 있는 일곱 사람을 선택하라고 말했다.

 

이 해결책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언급되지 않은 것이다. 사도행전은 초자연적인 인도로 가득 차 있다. 천사들이 말하고, 음성이 들리고, 환상이 보이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셔서 개인적인 교훈을 주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과부들의 문제에 직면하여 하늘에서 오는 음성도, 환상도, 황홀경도, 천사의 모습도 없다. 오히려 사도들은 건전한 판단력을 사용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얼마나 적절한가! 집사의 삶은 지역 사회의 가장 궁핍한 구성원을 섬기는 데 있어 상식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성경에 입각한 체험에 의존해야 하는 실제적인 봉사 중 하나다.

 

남자들은 이 직책에 적합한 성품을 가져야 했으며, 사도들은 특히 세 가지를 언급했다.

 

첫째, 그들은 지역 사회에 알려져야 했다. , 그들은 봉사 실적이 필요했고 모든 사람이 알고 신뢰하는 타고난 지도자가 되어야 했다.

 

둘째, 그들은 성령으로 충만해야 했다. , 그들은 사역할 수 있는 능력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 사도행전에서 성령은 바로 권한 부여를 위한 것이다. 예수님께서 약속한 대로,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능력을 얻으리라”(사도행전 1:8)라고 하였다.

 

셋째, 그들은 지혜가 가득 차 있어야 했다. 이것을 말로 지혜롭거나, 독단적이거나, 뜨거운 공기로 가득 찬 것과 혼동하지 마라. 사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나오는 성경의 지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지혜는 선하고 경건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이다. 과부들에게 분배하는 일을 맡게 될 사람들은 지역 사회를 섬기면서 직면하게 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용적인 지식이 필요할 것이다.

 

일곱 명이 선택되다 (6:5, 6)

 

누가는 그 제안이 전체 그룹을 기쁘게 했다고 한다. 불화와 분열 가능성이 있는 시기에 사도들은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궁극적인 책임을 백성 자신에게 부여함으로써 연합을 가져왔다. 이 새로운 종들을 선택하는 것은 지역 사회의 몫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선택은 다소 놀랍다.

 

그래서 그들은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스데반을 선택했다. 또한 안디옥 출신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니골라는 유대교에서 개종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모든 남자가 헬라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모두 헬레니즘화된 그룹에서 왔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어떤 사람은 과부들을 섬기는 일에서 균형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히브리어 이름을 기대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히브리인들의 뉘우침과 겸손의 표시일 수 있다. 어쩌면 그들은 행해진 잘못을 깨닫고 평화를 회복하려는 강한 열망에서 기꺼이 반대편의 사람들에게 일을 맡겼을 것이다.

 

우리는 마지막 다섯 사람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지만, 다음 장에서 우리는 스데반과 빌립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좋은 소식을 전파하고 기적을 행하기 위해 어떻게 그들을 강력하게 사용하셨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회중이 옳은 선택을 한 것 같다.

 

선택한 후, 회중은 이 사람들을 사도들에게 소개했고, 사도들은 기도하고 그들에게 손을 얹었다. 그래서 공동체가 집사를 선출하는 동안 사도들은 회중의 선택을 확인했다.

 

그 결과(6:7)

 

그리고 이 사람들을 임명한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흥미롭게도 누가는 그것이 과부들의 첫 번째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하지 않는다. 대신, 그는 사도들이 말씀을 전파하는 데 주의가 산만해지는 두 번째 문제에 집중한다. 실제로 그 점에서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일곱 사람을 임명한 결과 세 가지 일이 일어났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이 널리 퍼졌다. 사도들은 자유롭게 전파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말씀은 널리 알려졌다.

 

둘째,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말씀이 퍼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공개적으로 말씀을 믿고 공동체에 합류했다.

 

셋째, 사도들의 성공에 대한 훨씬 더 인상적인 표징으로, 많은 수의 제사장들이 믿음에 순종하게 되었다.

 

성전 제사장들은 공개적으로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많은 것을 잃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제사장직을 잃고, 가족과 친구들에게 배척당하고, 비교적 세간의 이목을 끄는 새로운 신앙으로 개종한 사람들로서 즉시 종교 당국의 특별한 표적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사장은 어쨌든 믿었고 공개적으로 믿었고 신앙에 순종했다.

 

적용

 

이 구절은 집사의 역할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네 가지 응용 프로그램을 제안하겠다.

 

1. 집사는 제자가 되어야 한다.

 

영생을 위한 예수님을 믿는다고 해서 제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제자가 된다고 해서 반드시 예수님을 믿었다는 의미도 아니다). 집사는 영생에 대한 예수님을 믿었으며 자의식적으로 주님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 제자가 된다는 것은 또한 집사로서 가르침을 받을 수 있어야 하며, 항상 주님께 배우고 그분의 인도를 받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집사는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교회에 집사가 필요한 이유는 지역 사회가 가장 도움이 필요한 교인들을 더 효과적으로 사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집사는 우리 가운데 가장 작은 자를 사랑하기 위해 교회를 대신하여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다. 그리고 종종 집사가 친구나 가족 대신 도움을 주는 이유는 도움이 필요한 그리스도인이 사도행전 6장에 나오는 과부들처럼 그들을 도와줄 다른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세상에 홀로 있다. 그러한 경우에 실제로 섬김을 받는 것은 물질적인 필요가 아니라 관계, 인간 관계, 가족에 대한 필요다. 요컨대, 그것은 사랑의 필요성이다. 그러므로 집사는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3. 집사는 지혜로워야 한다.

 

사도들은 과부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지 못했다. 그들은 건전한 판단력을 사용하였다.

 

마찬가지로, 집사가 효과적이려면 건전한 판단력을 발휘할 수 있는 성서적 영을 발전시켜야 한다.

 

골로새서 2:3은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고린도전서 2:16에서 바울은 우리는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다라고 말한다. 그 지혜로운 마음은 기도 생활, 성경 공부, 신실한 삶을 통해 계발된다.

 

영적으로 성숙해지고 성경적인 사고 습관을 발전시키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4. 집사들은 말씀 전파를 영화롭게 해야 한다.

 

집사는 하나님의 말씀이 방해받지 않고 전파될 수 있도록 존재한다. 그들은 말씀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집사는 사람들의 육체적 필요를 돌보아 복음전파자가 말씀 전파를 통해 영원한 필요를 충족하도록 도울 수 있다.

 

집사들은 말씀 전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직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사들은 스스로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해야 한다.

 

결론

 

고아와 버려진 아이들을 돌보는 것을 강조해 온 모잠비크의 선교사 하이디 베이커는 자신의 사명을 어떻게 요약하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우리는 한 가지 일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우리는 사랑하는 법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유일한 목표입니다. 우리는 약간 엉망이지만 사랑하는 법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지저분해질 수 있다. 손을 더럽히는 것이 집사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