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ethren/연(輦)모임 메시지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함

Hernhut 2023. 6. 26. 00:03

 

 

로마서 12:2

 

로마서 12:2에는 세상을 순응하는 것과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써 변화시키는 것 사이의 대조가 있다. 여기에서 순응하다에 사용된 헬라어 수스케마티조suschēmatizo비슷하게 유행하거나 같은 패턴을 따르다를 의미한다. 비슷하게 번역된 헬라어 단어인 수모르피조summorphizō는 단순한 형태나 윤곽이 아니라 성격에 필수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로마서 8:29). 그러나 이 구절에 나오는 헬라어(수스케마티조suschēmatizo)는 외적인 순응을 나타내기 위해서만 사용되며, 내적인 변화를 위해 사용될 수 없다. 그러므로 "이 세대를 본받는"은 내적인 것이 아니라 외적인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변화된에 해당하는 헬라어인 메타모르포오metamorphoō는 가장 깊은 본성의 변화를 나타내며, 그 결과 오늘날 실제 생활에서 감지할 수 있는 변화가 일어난다.

 

세상에 대한 헬라어 아니온aiōn나이를 의미한다. 이것은 이 시대가 속한 사악하고 불경건한 세상, 즉 오류로 가득 차 있고 복음에 적대적인 세상을 나타낼 수 있다. 마귀 사탄은 성경에서 오늘날 통치자로 묘사되어 있다(고린도후서 4:4; 에베소서 2:2; 마태복음 4:8, 9).

 

여기에서 갱신에 사용된 헬라어인 아나카이노오anakainoō는 문자 그대로 혁신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위로를 의미하는 아나ana로 구성되지만, 접두사로 사용될 때 반복 또는 반전을 의미하기도 하고 새로운을 의미하는 카이노스kainos로 구성된다. 카이노스kainos는 나이 면에서 새로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선도 또는 품질 측면에서 새로운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갱신 또는 혁신은 최근에 형성된 새로운 마음이 아니라 신선한 마음을 나타낸다. 이 구절에 사용된 여격으로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이 변화가 일어나는 수단임을 나타낸다.

 

계시와 적용

 

변화는 성화의 외적 표현이며 건강한 교회 생활의 증거로 귀결된다.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 변화는 우리 몸의 표현으로 이어진다. 이 표현은 우리를 하나님께서 받아들이실 수 있는 살아 있고 거룩한 희생으로 만든다. 이 산 희생은 우리의 전 생애와 관련이 있으며 우리의 합당한 봉사다. 그러한 놀라운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 물어야 한다. 바울의 지시는 변화가 우리 마음의 새로움에 의해 생기는 근본적인 변화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정체성 형태(모방)와 변화

 

이 구절에서 바울은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대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는것에 대해 말한다. 형태는 외적 패턴의 모방이다. 변화는 내적 본성과 외적 모습의 변화다. 이 단어들은 비슷하지만 반대되는 단어들이다.

 

이 구절에서 모방과 변형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모방은 내적 내용이 아닌 외적 형태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변화는 두 가지 모두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이 모방은 일시적이며 사람에 의해 생산된다. 변화는 영원하며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셋째, 모방은 항상 변화하는 대중 패션 트렌드에서 볼 수 있듯이 바뀔 수 있다. 그러나 변화의 결과는 변하지 않는다.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역은 결코 바뀔 수 없다. 마지막으로, 모방은 인기 있는 외모와 패션을 강조한다. 변화는 내적 변화에서 비롯된 표현 또는 간증이다.

 

변화는 우리 내면의 성화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사람들이 변화됐다는 것을 알게 되면 대개 그들의 삶이 달라진다. 이것이 우리의 간증과 삶을 강조하는 변화다. 우리 안에는 성화하는 생명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생명으로 말미암아 외적으로 변화된 삶도 있다.

 

변화된 삶에는 세상에 닮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여기서 세상은 희랍어로 코스모스(kosmos)가 아니라 사탄의 세계 제도의 한 부분인 아이온aiōn, 시대이다. 세계는 여러 시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직화 된 시스템이다. 각 시대는 사탄에 의해 조직되고 체계화된 현재의 세상이다.

 

이 시대에는 많은 것들이 사람들을 지배하고 있다. 의류 트렌드도, 특정 시간 동안 여성들이 매우 노출이 심한 옷을 입는 것이 인기가 있었다. 그런 식으로 옷을 입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았다. 비록 시대의 일들이 피상적이고 천박하고 무가치할지라도 사람의 생명을 확고하게 통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우리에게 이 시대를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으라고 당부했다.

 

새로운 시선

 

마음을 새롭게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간단히 말해서 주님의 눈으로 사물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이 새로워진 사람은 사물을 다른 방식으로 본다. 많은 것들이 논리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하나님의 견해가 항상 자연의 논리에 따른 것은 아니다. 많은 것들이 필요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의 견해가 항상 필요한 것에 따라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사람은 흔히 본연의 논리에 따라 살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새롭게 해야 변화된 삶을 살 수 있다.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안에 있는 새로워지지 않은 마음은 사람들이 그들의 자연스러운 생각과 논리에 따라 살고, 결정을 내리고, 계획하게 할 것이다.

 

오래전 나는 10만 원밖에 없었다. 그 당시 많은 이민자가 돈을 벌기 위해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했다. 모두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었고 생존을 위해 충분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고려에 압박을 받았다. 그러나 주님의 자비로 내 마음은 어느 정도 새로워졌다. 나는 공부를 하고 시간제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나의 목적이 주님을 사랑하는 것임을 이해했다. 나는 돈이나 안락함을 위해서가 아니라 주님을 사랑하기 위해 살아야 했다!

 

새로워진 마음으로 내 결정은 달랐다. 나는 돈도, 교육도, 일을 위해서도 살지 않았다. 어디에서 형제를 찾을 수 있을지, 어디에서 성도를 만날 수 있는지, 어디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지, 어디에서 주님을 추구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내 마음의 첫 번째 자리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 복음, 신자들과의 만남,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문제들이 처리되고 나서야 비로소 나는 다른 일들을 고려하기 시작하였다.

 

그때 나는 많은 기독교인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한 도시에서 형제를 만나면 그와 교제하러 갔다. 다른 도시에 있는 다른 형제를 알고 있으면 그 형제와 교제하러 갔다. 무의식적으로 나는 많은 성도을 알게 되었고 그들을 섬기게 되었고 그들과 매우 훌륭하고 친밀한 교제를 나누었다. 이 열매는 내 마음을 새롭게 하고 부지런히 노력하여 맺은 것이다.

 

유기적 갱신

 

새롭게 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의 어원은 카이노스kainos인데, 그 뜻은 질적으로 새롭고, 더 좋고, 더 훌륭하다는 뜻이다. 갱신은 우리의 본질과 관련이 있다. 그것은 우리 본성의 혁신이다. 갱신은 더 좋고, 더 훌륭하고, 흥미진진하고, 기쁨으로 가득 찬 것을 가져온다! 에너지와 흥분의 느낌이 가득하다!

 

갱신은 이론적이거나 논리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실용적이고 유기적으로 수행된다. 예를 들어, 형제가 영화를 너무 많이 볼 수 있다. 그가 영화 감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의 마음이 새로워져야 한다. 사람들은 그와 논리적으로 논쟁을 벌일 수 있다. ‘너무 많은 영화를 보는 것은 가치가 낮다. 그들은 너무 길고 너무 비싸다. 그보다 밖에 나가서 운동하는 것이 좋다!’ 그들은 최고의 논리를 가질 수 있지만, 더 좋은 방법은 자신이 영화에 관심을 잃는 것이다. 습관에서 벗어나 논쟁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마음이 유기적으로 갱신되어 깨어나는 것이 훨씬 낫다. 이 갱신은 신성한 생명이 하늘과 신성한 요소를 지속적으로 그에게 추가함에 따라 일어난다. 이 형제가 성도들과 교제하고 그리스도의 삶을 누리는 한, 우리는 주님께서 그의 마음을 새롭게 하실 것을 믿을 수 있다.

 

하나님의 생명의 움직임과 역사로 말미암아 우리의 마음은 신선해지고 다른 사람의 마음과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이 갱신은 정말 훌륭하다!